[교육공학] 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
- 협동학습 의미, 협동학습 유형, 협동학습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통일교육, 협동학습 수업방법, 협동학습 제언
- [교사연수][교원연수][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교사연수(교원연수) 디지털화, 교사연수(교원연수) 비효율요인, 교사연수(교원연수) 호응도, 외국 교사연수(교원연수) 사례, 교사연수(교원연수) 관련 제언 분석
- {교육공학3}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1. 게임의 개념
2. 교수용 게임의 목적
3. 게임의 종류
4. 게임의 구성
5. 게임 방법 사용 시 유의 사항
6. 게임의 특성
6. 게임의 장·단점
7. 교육에서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게임은 게임의 속성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관련된 규칙 내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학습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경쟁적 도전적인 학습방법이다. 따라서 게임법은 단순히 학습목적에 해당하는 가시적인 목적 외에 사람들과의 의사소통기술, 참을성과 경쟁심, 호기심, 규율에 대한 존중감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게임은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게임 등의 용어와 호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용어들은 사실 그 의미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게임은 학습자들이 도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미 처방된 규칙에 따라 수행하는 방식을 말하며. 이 때 규칙들은 실 세계의 규칙과는 다르다. 오락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게임은 놀이와 현실의 차이를 대표적으로 나타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의 논리적 규칙을 때로는 뒤로하고 현실과 다른 활력과 역동성이 있는 인위적인 환경을 즐기고자 한다.
도전적 게임이 되기 위해서는 게임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100퍼센트가 아닌 50퍼센트 정도라야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게임 목적이 항상 성취될 수 있다거나 혹은 성취가 전혀 불가능하다면 게임의 결과가 예견되어 사실상 도전적 가치가 없게 된다. 중간 정도의 도전수준에서 사람들은 가장 높은 동기와 흥미를 보인다.
- 참고문헌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칭찬 지음, 문음사
「교육공학개론」, 허운나,유영만 공저, 한양대학교 출판원
「교육훈련 게임집」, 김귀현 저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Robert Heinich 외4인, 설양환외 8인 공역 , Prentice Hal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교수방법론] 문제기반학습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교육공학의 연구법, 체제과학의 교육공학적 접근, 미디어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 디지털 교과서 설계의 교육공학적 접근, 구조적 의사교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