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게임을 활용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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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의 개념
2. 교수용 게임의 목적
3. 게임의 종류
4. 게임의 구성
5. 게임 방법 사용 시 유의 사항
6. 게임의 특성
6. 게임의 장·단점
7. 교육에서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게임은 게임의 속성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관련된 규칙 내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학습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경쟁적 도전적인 학습방법이다. 따라서 게임법은 단순히 학습목적에 해당하는 가시적인 목적 외에 사람들과의 의사소통기술, 참을성과 경쟁심, 호기심, 규율에 대한 존중감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게임은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게임 등의 용어와 호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용어들은 사실 그 의미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게임은 학습자들이 도전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미 처방된 규칙에 따라 수행하는 방식을 말하며. 이 때 규칙들은 실 세계의 규칙과는 다르다. 오락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게임은 놀이와 현실의 차이를 대표적으로 나타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의 논리적 규칙을 때로는 뒤로하고 현실과 다른 활력과 역동성이 있는 인위적인 환경을 즐기고자 한다.
도전적 게임이 되기 위해서는 게임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100퍼센트가 아닌 50퍼센트 정도라야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게임 목적이 항상 성취될 수 있다거나 혹은 성취가 전혀 불가능하다면 게임의 결과가 예견되어 사실상 도전적 가치가 없게 된다. 중간 정도의 도전수준에서 사람들은 가장 높은 동기와 흥미를 보인다.
참고문헌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칭찬 지음, 문음사
「교육공학개론」, 허운나,유영만 공저, 한양대학교 출판원
「교육훈련 게임집」, 김귀현 저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Robert Heinich 외4인, 설양환외 8인 공역 ,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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