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와 영재교육

2. 한국의 영재교육
- 과학영재 송유근군

3. 외국의 영재교육
(1) 미국
(2) 이스라엘

4. 한국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최근 영재라고 알려진 송유근군

- 불행히도 그 어린 천재와 부모는 우리 사회의 경직된 법 과 제도의 굴레 때문에 심한 마음고생을 치르고 있다고 한다.

→ 이쯤해서 우리는 선진국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영재교육에 앞장 선 나라는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어린이들의 교육은 물론 , 혹시라도 열악한 가정배경 때문에 소외된 영재들이 없는지 국가가 찾아 나서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은 우리 사회의 경직된 기존 잣대에 좀더 유연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과연 우리 사회 의 영재들은 언제 쯤에나 자신의 타고난 능력이 사회의 기존 제도나 규정에 의해 속박 당하지 않고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인가? 우리 사회
의 영재들이 이제 더 이상 법정투쟁과 같은 마음고생 을 하지 않도록 보다 유연한 영재 교육정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 따라서 우리는 영재교육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과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현실, 그리고 외국의 선진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면서 앞으로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영재에 대한 정의
- 미국 공법 94-192, 제 902항 우수 아동 법

- 지적 능력, 창의성, 특정 학문능력, 지도력, 연기 또는 시각예술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 또는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명

-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나 활동이 요구되는 학령 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청년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영재교육에 관하여I. 도입어릴 때,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이 천재가 아닐 까 하고 생각해 보았던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자신이 그런 생각을 가지지 못했다면, 그들의 부모들 중에서라도 ‘우리아이가 정말 천재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한 번 이상은 가져볼 수 있다. 한가지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어떠한 구조적인 행동을 배워나가는 과정 속에서 조금이라도 빠른 속도의 이해력이 보이거나 아니면 부모들의 상대적인 기준 속에서 아이들이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를 이해하고 판별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영재는 지능이 대단히 높거나 학습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다는 오해를 하기도 한다.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제시된 목적대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해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Ⅱ. 본론1. 영재 이론1) Terman의 연구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 [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REPORT - 교육심리한국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목 - 교육심리발표날짜 - 2004. 11. 9. 화담당교수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미국 문교부- 렌쥴리의 정의- 펠듀슨의 정의- 가드너의 정의- 길포드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자아성취(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 [교육심리] 지능이론과 영재교육
  • 지능이론과 영재교육목차Ⅰ. 도입Ⅱ. 지능에 관련한 이론 적인 부분 1. 비네의 지능연구 2. 가드너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3. 스텐버그의 삼위일체이론(triarchic theory) Ⅲ. 영재의 개념1. 영재의 개념1) 지능 2) 창의성 3) 영재성Ⅳ.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 실태와 문제점Ⅴ.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사례Ⅵ. 개선방안 및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Ⅶ.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부모의 역할Ⅷ. 결론Ⅸ. 토론주

  • [교육심리] 영재아의 판별에 따른 올바른 영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초등학교 영재들도 중학생이 되면서 능력이 점점 더 분화되어 간다.영어, 수학, 또는 과학 분야의 각종 학력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일반적 지적 능력 측면에서 탁월성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고, 음악, 미술, 문학 분야에서 창의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학생들도 있다. 이렇게 각각 다른 영역에서 우수한 영재들은 나름대로 독특한 심리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