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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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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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재와 영재교육
2. 한국의 영재교육
- 과학영재 송유근군
3. 외국의 영재교육
(1) 미국
(2) 이스라엘
4. 한국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최근 영재라고 알려진 송유근군
- 불행히도 그 어린 천재와 부모는 우리 사회의 경직된 법 과 제도의 굴레 때문에 심한 마음고생을 치르고 있다고 한다.
→ 이쯤해서 우리는 선진국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영재교육에 앞장 선 나라는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어린이들의 교육은 물론 , 혹시라도 열악한 가정배경 때문에 소외된 영재들이 없는지 국가가 찾아 나서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은 우리 사회의 경직된 기존 잣대에 좀더 유연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과연 우리 사회 의 영재들은 언제 쯤에나 자신의 타고난 능력이 사회의 기존 제도나 규정에 의해 속박 당하지 않고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인가? 우리 사회
의 영재들이 이제 더 이상 법정투쟁과 같은 마음고생 을 하지 않도록 보다 유연한 영재 교육정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 따라서 우리는 영재교육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과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현실, 그리고 외국의 선진 영재교육에 대해 알아보면서 앞으로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영재에 대한 정의
- 미국 공법 94-192, 제 902항 우수 아동 법
- 지적 능력, 창의성, 특정 학문능력, 지도력, 연기 또는 시각예술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 또는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명
-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나 활동이 요구되는 학령 전, 초등학교, 중등학교, 청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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