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타일러 Tyler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Tyler 교육과정 이론의 형성배경
2.1.1 진보주의적 배경
2.2.2 경험중심 교육과정

2.2 Tyler 교육과정 이론의 특징
2.2.1 교육목표의 설정
2.2.2 학습경험의 선정
2.2.3 학습경험의 조직
2.2.4 학습결과의 평가

3. 1 Tyler Rationale의 장단점
3.1.1 Tyler 교육과정의 장점과 그에 대한 생각
3.1.2 Tyler의 교육과정의 단점과 그에 대한 생각

4. 실제 교수-학습 상황과의 관련성과 적합성에 대해 탐색해보자.
본문내용
2. 본론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이론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 만들어 놓은 설계도이며, 특정 문제의 해결에 대한 제안 혹은 시도(이상호, 2002:36)이기 때문에 검증된 것도 있고 검증되지 않은 것도 있다. 지금부터는 학교 중시 교육과정 개발을 전제로 하고 있는 Tyler의 모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1 Tyler 교육과정 이론의 형성배경

2.1.1 진보주의적 배경
19세기말 미국은 산업화를 거듭하면서 급속한 사회변화에 직면하게 되었고 사회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면서 안정적이고 질서 정연한 사회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그 결과를 예언하려는데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측정과 엄밀한 표준이라는 과학적 기반이 필요하였다. 또한 이들은 교육도 효율성이라는 기준에 비추어 평가하려고 하면서, 교육의 효율성 증대와 통제에 관심을 가졌다. 특히 Tyler의 과학적 관리 운동에 많은 영향을 받은 Bobbitt은 교육에서도 낭비적인 요소를 없애고 효율성을 추구하였다.
‘과학적 연구’의 결과들을 기초로 한 교육과정 연구물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Tyler의 과학적 관리이론에 영향을 받아 성인의 활동영역을 언어활동, 건강활동, 시민활동, 사교활동, 여가활동, 지적활동, 종교활동, 양친활동, 직업 이외의 실제적 활동, 직업 활동의 10가지 요소로 분석하였다. 이것은 장차 성인이 되었을 때 종사해야 할 활동이며, 교육을 통해 아동이 준비를 갖추어야할 활동들이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회와 성인들과 청소년들의 요구를 분석하였고 이것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자하는 ’생활적응 교육‘이 세력을 떨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생활적응 교육이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을 때 한 편에서는 ‘8년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고 Tyler는 1932년부터 1940년에 걸쳐 이루어진 이 연구에 참가하였다. 그 후 Tyler는 자신이 활발하게 참여했던 ‘8년 연구’의 경험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 연구들을 종합하여 이른바 ‘종합적 교육과정 이론’이라고 불리는 대표적인 저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를 내놓은 것이다. 이리하여 이 연구는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종래의 교과중심에서 탈피하게 하였으며 생활 적응 교육의 위상을 더욱 확고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상호(2002), “학교교육과정 편성의 절차 및 방법 분석”, 한국교원대교육대학원
Ralph W.Tyler(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진영은 역(1996),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 양서원, 119pg
이상호(2002), “학교교육과정 편성의 절차 및 방법 분석”, 한국교원대교육대학원
이종승(1988),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 교육과학사
조화섭(2004), “조화섭 교육학 (上)”, 교육마을, 480
황현경(2001), “Ralph W.Tyler의 교육과정 이론의 기독교 교육학적 적용: D.C Wyckoff를 중심으로”, 고신대대학원
Ralph W.Tyler(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진영은 역(1996),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 양서원, 73-7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좋은데, 비교적 쉽게 풀이하여 작성하였더라면 더 좋겠네요
  • kwky5***
    (2006.08.05 00:18:0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워커슈왑 레포트
  • 타일러가 주장한 목표와 수단(ends-means)를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이러한 실천적, 기술적, 과학적 사고가 교육과정의 핵심이라고 하였다. 2) 종합적 접근 (eclectic approach)슈왑은 교육과정 계획은 이론에 있어서나 참여자들에게 있어서 모두가 종합적이어야 한다 고 하였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 계획에는 학습자, 교수자, 교과전문가, 환경전문가, 교육과정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3. ‘실제적 교육과정’과 ‘이론적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
  •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의 장점과 한계6.1. 목표 중심적 접근의 장점6.2. 목표 중심적 접근의 한계7. 참고문헌타일러의 목표 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를 중심으로-1. 서론교육과정 개발 절차 이론으로 유명한 미국의 교육학자 랄프 타일러(Ralph Winfred Tyler, 1902-1994)는 시카고 대학교의 교육학과 교수이자 미국 진보주의 교육협회의 ‘8년 연구(the Eight Year Study)’의 총 책임자였다. 타일러와 그의 연구팀은 이 연

  • 한국 교육의 갈등구조 제1장 한국 교육의 문제의식
  • 교육 과정 정책의 한계한국의 합리주의적 교육 과정론자들은 왜 교육 과정이 국가 수준에서 획일적으로 정책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 이론을 시도 하지 않고 있다. 그 대신 그들은 교육 과정의 정책적 결정이 합리적 선에서 객관적으로 정책화 된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타일러(R.W.Tyler)와 같은 도구 주의적 교육 과정론자들이 제시하는 교육과정 구성 원리처럼 교육과정이 일목요연하게 결정되어 정책화 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바로 이점이

  • 인문과학 역사교육의 목표와 계열성
  • 교육목표의 분류와 목표의 상세화 위계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교육목표에 관해서는 여러 연구와 주장이 있다. 우선 교재에 언급되지 않은 타일러(R.W.Tyler)에 관해 알아보자. 교재에 나타나는 블롬(B.S. Bloom)은 타일러의 교육목표에 대한 행동형을 구체화시킨 인물이며 콜담(J.B. Coltham)․ 파인즈(John Fines)는 블롬(B.S. Bloom)의 역사과 목표를 통해 역사 교육의 목표를 제시한 것이다. 타일러(R.W.Tyler)는 그의 저서『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 관한 기본원칙

  • [문학교육원론] 목표론
  •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실증주의적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활발했으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실제에 있어서도 Tyler의 견해가 그대로 수용되어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지침을 두고 있다.3. 이론적 배경3. 이론적 배경Tyler의 교육원리 – “목표달성평가모형”교육은 의도적 활동이기 때문에, 평가도 목표가 있어야 한다.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나 평가해야 함.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봄.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