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역할놀이 수업모형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하기역할놀이 상황 설정과 준비 *여러 가지 이웃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이야기 해보고 모둠별로 역할놀이 상황 설정하기
-이웃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네.잘 발표해 주었어요. 그럼 이웃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중에 선생님이 다음과 같은 상황을 줄 테니까 등장인물들의 행동을 역할극으로 꾸며보세요.

-외롭게 사는 옆집 할머니와 친하게 지낸 일이 있습니다.
-이웃 어른께 인사를 잘해서 칭찬을 받았습니다.
-밤에 옆집에서 시끄럽게 해서 잠을 잘 수 없었습니다.
-옆집에 새로 이사온 사람이 인사를 하러 온 적이 있습니다.
-옆집 아이가 집에 들어가지 못해서 우리 집에 데리고 와 논 적이 있습니다.
5'※역할놀이 상황을 미리 설정하여 역할놀이 활동지를 사전과제로 제시한다.

*상황 설명해 주기
-등장인물은나그네,강도,경건하게 보이는 사람, 화려한 옷차림의 사람, 두꺼운 안경을 낀 학생, 외국인이 있는데 나그네가 길을 가다가 강도를 만나 다친거예요.이 때 여러 사람이 지나가면서 나그네를 보고 난 후 여러 가지 반응을 역할극으로 꾸며보는 거예요.
-역할놀이에 등장하는 인물과 상황을 살피고 필요한 소품은 주위에 있는 것을 활용하세요.*대본 짜기
-역할놀이에 참가하는 사람들(역할극 등장 인물)의 말과 행동을 설정해 본다.
-모둠별로 상황을 설정한다.



-인물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 본다.
-소품을 준비한다.5'*등장인물은 칠판에 써 주기
*시간을 충분히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지도안의 적용1.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의 필요성2. 개발된 교수­학습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

  • 역할놀이 레포트
  • 목 차Ⅰ. 역할 놀이의 의의Ⅱ. 역할 놀이의 기능Ⅲ.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적용 조건Ⅳ. 역할 놀이 학습 과정Ⅴ. 역할 놀이 학습 적용상 유의사항Ⅵ. 역할 놀이 학습 지도안(예시)Ⅶ. 사례 (역할극 대본)Ⅰ. 역할 놀이의 의의역할이란 ‘감정, 언어, 행동 등의 모형화된 계열’로서, 다른 사람과 관계짓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태도를 말한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역할에 대한 인식과 자각이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이를 위해

  • 수업 지도안 -도덕과 2차 보고서 식량 안보를 통한 나라 지키기
  • 수업으로 재량시간에 별도로 이루어져야 할 문제일지도 모른다. 4학년 아이들에게 자칫 식량 안보의 내용이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앞 차시에서 세계화에 반응하여 정보를 해킹당하지 않게 하는 것도 국가 안보라는 것을 학습하기 때문에 2차시에서 식량 안보의 내용도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모형은 문제 해결 학습 모형으로 선정했는데 이것은 직접 교수 모형보다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고, 자율성을 보장한다. 또한 문제해결 능

  • 영어교육과 1조_역할놀이&경험학습 수업모형
  • 역할놀이는 교육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경험중심 교수학습모형으로 학생들에게 하나의 상황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적 세계 안에서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게 하고, 개인적 딜레마들을 사회집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역할놀이 수업모형이 도덕과 학습모형으로 제시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수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 도덕 수정 지도안 - 초등도덕교육 -4학년 1학기
  • 모형)3도)74~79생)74~77□남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양보하는 행동 실천하기-친절하게 웃는 연습하기- 친절 으뜸이 뽑기-친절하고 양보하는 행동 연습하기○예화 자료, 거울, 카드, 주사위, 역할놀이 소품, 투표용지, 친절 으뜸이 상장, 멀티미디어 자료5. 지도상의 유의점1차시의 수업은 대체로 학생들이 자신의 도덕적 사고를 시작하는 실마리로서, 또 어떤 도덕 문제에 대한 가치 판단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의나 훈화 위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