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요약 및 고찰]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과 결과 해석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쓰기 평가의 기초
1. 쓰기의 특성
2.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가. 과제 요소
나. 필자 요소
다. 상황 요소
3. 쓰기 능력의 정의

Ⅲ.쓰기 과정 평가
1. 쓰기 과정의 고찰
2. 쓰기 과정 평가의 의의와 한계
3. 쓰기 과정 평가 방법
가. 쓰기 협의
나. 쓰기 과정 관찰
다. 프로토콜
라. 쓰기 과정 보고법

Ⅳ. 쓰기 결과 평가
1. 쓰기 텍스트의 분석
2. 쓰기 결과 평가의 의의와 한계
3. 쓰기 결과 평가 방법
가. 총체 평가법(holistic assessment)
나. 분석 평가법(analytic assessment)
다. 쓰기 결과 보고법

Ⅴ. 쓰기평가 결과의 해석방식
1. 특정사례에 근거한 해석방식
2. 연속반응에 근거한 해석방식
3. 유사반응에 근거한 해석방식

Ⅵ. 맺음말

Ⅶ.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과 결과 해석 방안’에 대한 토론문
본문내용
Ⅰ. 머리말

쓰기 평가의 목표는 특정상황에서 학생들의 쓰기 기능, 지식, 전력에 대한 습득과 성장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쓰기 평가의 목적은 쓰기 능력과 사고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있으며 평가는 그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과정이요, 수단이다. 학생은 자신의 학습 행위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통하여 학습 동기를 가지게 되고, 학습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교사는 이를 토대로 학생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종래의 대부분의 쓰기 평가는 단편적인 평가 수단에 의존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쓰기 경험과 자기 평가 기회를 제공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과제 상황 인식, 아이디어 생성, 텍스트 구성, 교정하기로 이어지는 일련의 쓰기 과정과 이에 관련된 고등 사고 기능을 측정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평가는 학생들의 글을 수량화하거나 등급으로 매기는 수단으로 여겨져 왔고, 쓰기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정보 추출이나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도외시 해 온 것이 사실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평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전체적인 평가의 방향은 국어교육의 목표 및 교수․학습 상황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도록 하고, 둘째, 평가의 내용은 실제 국어 수행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셋째, 평가의 방법은 다양한 수행 평가 방법을 적극 권장하고, 넷째,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방향으로 미루어 보면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평가의 기능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쓰기 학습이 어떤 상황에서 과정을 거쳐서 어느 정도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정보 제공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자의 쓰기 능력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성장하였는가에 대한 정보 제공 기능이다.
본 논의의 목적은 7차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에 부합하는 쓰기 평가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쓰기 평가에 대한 기초 논의로서 쓰기의 특성,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쓰기 능력을 개괄적으로 살핀다. 그리고 구체적인 평가 방안과 평가 결과 정보에 대한 해석 방식을 알아보기로 한다.

Ⅱ. 쓰기 평가의 기초

1. 쓰기의 특성

쓰기는 단순히 문자를 표상하는 행위가 아니라 필자가 독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고도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요구하는 창의적, 의사소통적, 구성적, 맥락적, 협력적, 회귀적인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요약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방법 Ⅳ. 교수 학습 평가1. 평가 계획2. 평가 목표와 내용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활용Ⅴ.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과서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수정 다운 홍보
  • 결과를 주체적이면서도 능동적으로 의미 구성하되 그것이 사회 문화적 합의에서 벗어나지 않는 사회적인 상호 작용임을 살려내는 방향이어야 할 것이다.이 논문은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준비하면서, 제6차 이후 교육 과정의 이념적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를 바탕으로 한 문학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구성주의가 교육의 철학이나 인식론적 방향이어서 문학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실천 방법을 알뜰하게 제시하는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방법3Ⅱ. 이론적 배경41. 선행 연구의 검토42.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 교육6Ⅲ. 시 교육의 실태 분석151. 설문 조사의 목적․대상․방법 및 자료의 처리152. 교사의 실태 분석18Ⅳ. 시 교육의 문제점24Ⅴ. 결 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