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활동과 사례 -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배경)

2. 주제에 따른 수준별 활동 체계

3. 보육과정의 영역별 활동사례
1) 건강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2) 사회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3) 언어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4) 표현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5) 탐구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4, 보육과정 구성에 대한 평가
1) 과정 평가
(1) 교육목표 평가
(2) 교육계획 평가
(3) 교육활동 평가
2) 효과 평가
(1) 교육목표 성취 평가
(2) 영유아의 발달 성과 평가
본문내용
3. 보육과정의 영역별 활동사례

1) 건강생활 보육과정 활동사례

-활동수준
영아 Ι 수준

-활동명
눈이 내렸어요

-활동목표
눈이 쌓인 길을 걸어보고, 맨 손과 장갑을 낀 손으로 각각 만져보면서 눈에 대해 이해한다.

-활동자료
장갑, 따뜻한 옷 (눈이 내리고 있는 경우엔 털모자 지참)

-활동준비
눈이 내린 후(혹은 내리고 있는 날)에 하는 활동이다. 눈이 쌓인 길의 한 부분을 치우지 않고 보존하여 아이들이 밟아볼 수 있도록 한다. 단, 눈이 단단해져서 미끄럽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 또는 차가 드문 곳을 미리 알아두도록 한다. 주간 날씨를 미리 확인하고 학부모에게 눈이 내리는 날은 아이의 장갑(그리고 털모자)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한다.

-활동내용
영아 Ι 수준에서는 활동의 전개 과정에서 발생할 추위와 미끄러움 방지에 대비하여 영아에 대한 교사의 보호를 우선적으로 마련한다. 이를 통해 영아가 안전하게 눈을 몸으로 직접 느껴보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가 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① 도입
눈에 대한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는 것을 반복함으로써 눈에 대한 친숙함을 높인다. 함께 노래를 부른 후 영아들에게 우리가 이제 밖으로 나가 진짜 눈을 만져보고 밟아본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영아의 겉옷을 입히고 장갑은 따로 교사가 모아 나가도록 한다.

② 전개
안전을 위해 3~4명으로 구성된 팀별 순서대로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한 명의 교사가 활동을 진행하는 동안 나머지 한 명의 교사는 기다리는 영아가 지루해하지 않도록 좀 전에 배운 노래를 함께 부르고 간단한 율동을 지도하며 즐거움을 유발한다.
순서가 된 영아들에게는 신발을 신겨준 후 눈 내린 길을 혼자 걷도록 한다. 여러 발자국을 디딜 수 있도록 하여 눈을 밟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충분히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준다. 맨 손으로 눈을 만져보도록 한다. 이후엔 장갑을 끼워주고 그 손으로 다시 눈을 만져본다. 이렇게 눈을 만져보는 활동을 반복하면서 눈에 대한 촉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설정 교과활동, 특별활동과 유기적으로 지도하도록 하면서 장애상태를 극복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사회적응력 을 길러 장애아동의심신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에 목표를 둔다.(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1) 제목 : 특수유아교육 저자 ; 한기정내용 :1.특성2.교육방법3. 상황별로 보는 가정지도4. 개발되어진 프로그램의 사례(2) 제목 : 장애어린이이 이해와 보육내용 : 1. 장애어린이에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 (2) 협의로 정의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령 및 발달수준을 제공하는 교육적 경험시키기 위한 보호영역과 부모들의 복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영역을 위해 어린이집에서 제공되는 제반활동을 의미.2)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목적보육프로그램은 부모가 자녀를 보호할 수 없는 동안 영유아를 위해 부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신체 및 운동영역 -과일 밟기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신체 및 운동영역 -과일 밟기-발표일 : 2007년 5월 16일Ⅰ. 영아를 위한 활동의 이론적 배경1. 영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영유아를 위한 기관 보육은 취업여성의 자녀나 빈곤층, 저소득층의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최근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가정 밖에서 교육받는 연령이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핵가족화의 심화와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증대로 인하여 기관보육

  •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신체 및 운동영역 -과일밟기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신체 및 운동영역 -과일 밟기-Ⅰ. 영아를 위한 활동의 이론적 배경1. 영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영유아를 위한 기관 보육은 취업여성의 자녀나 빈곤층, 저소득층의 자녀를 양육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최근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가정 밖에서 교육받는 연령이 하향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핵가족화의 심화와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증대로 인하여 기관보육에 대한 다양한 보육형

  • 교과교육론3D)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생활주제중환경과생활 물과우리생활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활동계획안을 작성할 것Ⅰ. 서 론나라에 소중한 자원인 영유아는 장차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