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개관

Ⅱ.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 단원 선정 이유

현대의 지식기반사회는 노동중심이 아닌 생각중심, 급격한 변화가 그 특징이다. 이러한 변화하는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새롭고 유용한 지식이나 생산물을 산출하고, 그것을 가치화할 수 있는 창의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개인이 급변하는 21세기 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으로서,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각 교과에서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방법을 교과내용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중심, 교과중심의 학교교육에서 따로 창의성 교육을 할 만한 수업시간을 배정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기서 교육학 교과와 타 교과와의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교육학 교과는 학습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으므로, 창의성 그 자체를 하나의 수업으로서 다룰 수 있는 과목이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들을 수업시간에 가르쳐줌으로써, 창의성은 노력하면 길러질 수 있는 것임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이 단원을 통해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창의성 기법들을 배우고 활용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러한 기법을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나의 미래 계발
  • 수업 지도안-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나의 미래 계발 소단원 : 3. 나의 인생 설계 (3-1. 나의 꿈, 나의 인생)1. 단원명 2. 단원 설정 이유3. 단원 학습의 목표4. 단원 교수학습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 6. 교육과정 내용 분석 7. 교재연구8. 단원 평가계획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0. 활동지1. 단원명 Ⅲ. 나의 미래 계발 소단원 : 3. 나의 인생 설계 (3-1. 나의 꿈, 나의 인생)2. 단원 설정 이유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자신의

  •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Contents1. 서론2. 학습목표 3. 교재선정 이유4.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기준2) 교수자 기준3) 학습자 기준4) 교과서 기준5. 교수∙학습 모형6. 교과서 재구성안7. 수업시연 설명제 6차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서론 학생 : 학생들의 자발적

  • [교육학] 초등3학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교재 제작 및 모의수업초등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1. 대상 학년 및 단원명초등학교 3학년 1학기, 7. 분수 (4)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1)2. 단원 및 차시 선정 이유3학년 1학기는 초등학교 수학에서 분수가 처음으로 도입되는시기로써 아동들이 지금까지 보아 온 숫자와는 형태가 다른 생소한개념이며 추상적으로 느끼기 쉽다. 예비교사들이 다양한 구체물을 제작해보고 직접 사용하여 수업을진행하는 훈련을 하는 것은 현장에서도 유용할 것이라고 생

  • [교육학] 중학교 역사 수업지도안-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 및 한계점을 중심으로 정리 한다. 다음 시간 예고다음 시간 수업 내용을 예고한다. ‣수업의 흐름‣준비사항•교재, 학습지도안, Power Point 그림, 사진 자료를 준비한다.•Beam Project, Computer, Screen의 작동 여부를 사전에 확인한다.•칠판의 상태나 분필, 칠판지우개 등을 확인한다.과정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 활동페이지시간교수 활동학생 활동도입인사학습환경 준비전 시간 학습복습 및 상기•컴퓨터를 켠다.•학생들에게 인사한다.

  • [교육학] 초등3학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지도서 수학 3-1, 2010, 두산동아8. 조원 역할분담 및 후기ooo•후기: 이번 팀프로젝트 과제를 통해 많은 점을 배웠습니다. 다른 과목을 통해서 교과서를 분석하거나 수업을 재구성하는 과제는 많이 해보았지만 디지털 교재를 분석해보는 것은 이번 과목이 처음이어서 그런지 새로운 평가기준으로 교재를 분석하는 것이 새로우면서 흥미로웠습니다. 처음에는 자판에 손도 대지 못하고 계속 교재만 뒤적거렸습니다. 어떤 식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 좋을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