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 사회문화적 이론
3)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4) Piaget와 Vygotsky의 관점에서 살펴본 언어와 사고
5) 그 외의 인지발달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인지발달의 이해
교육 심리학은 교육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방법 이며 교사, 학습자를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해서는 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의 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우선, 발달이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이며, 인지란 지식, 의식, 사고, 추리, 문제해결, 상징화 등을 모두 포함하는 지적인 과정을 일컫는다. 즉, 인지발달이란 포괄적인 인간의 지적 활동이 인간의 생애에 걸쳐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논의이다.
2) 인지발달의 역사
인지발달 이론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스위스에서 Piaget가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러시아에서는 Vygotsky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인지발달 이론은 이전의 행동주의 등이 객관과 행동에만 치우쳐 있었던 것을 비판하며 인간의 사고발달에 관심을 갖고 이를 중심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도 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섭, 2004,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이현린, 200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안영진, 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성현란, 2004, 인지발달,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 같습니다 홧팅
  • jjangkko***
    (2017.07.26 19:24: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을 비교한 좋은 자료네요
  • sum***
    (2006.05.14 12:09:11)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