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runer의 생애 및 업적
( 1 ) Bruner의 생애
( 2 ) Bruner의 업적
1) 시(視)지각에 대한 관심
2) 인간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사고의 초점

2.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1 ) 지식의 구조
( 2 ) 발견학습 이론
1)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이론
2) 나선형 교육과정
3)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 교육
4) 발견학습의 예- ESS(Elementary Science Study)

3.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 1 ) 비계설정(scaffolding)
( 2 )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

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 1 ) 발견학습의 장단점
( 2 )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평가 및 전망

본문내용
( 1 ) Bruner의 생애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제롬 Bruner는 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1915년에 출생한 그는 1937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교에서 문학 전공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를 한뒤 하버드 대학으로 전학하여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였다. 그 후 1941년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연합군 총사령부의 심리전부에서 종사하였고 종전이 되자 1945년 하버드로 돌아왔다. 1950년 메사추세스주 우즈홀에서 35인의 학자들이 모여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있어서의 과학 교육 개선에 관한 회의가 열렸을 때 Bruner는 의장으로써 지도적인 역할을 했다. 1951년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서 실험 심리학을 연구 하였고 1952년 하버드대 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인지 과정을 연구하기 위하여 인지 연구 그룹에서 학습장애 아동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그 과정에서 아동의 발달에 흥미를 가지고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55년 케임브리지대의 연구소에서도 실험심리학 연구에 주력하였다. 1960년~72년에는 하버드 대학교 인지 연구센터를 이끌다가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 대학교 실험심리학 교수가 되어 역임하고 있다. 그는 이밖에도 정부기관의 고문이나 위원, 아프리카 교육조사단장을 등을 역임했다. 그리고 여러 대학교에서 교환교수로서 강의도 하였으며, 미국 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교육학 저서를 발표하여 듀이 이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미국 교육학자로 지목되었다. Bruner는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Piaget 이론의 전문가다. 그러나 그는 Piaget이론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이론을 전개하였다.
참고문헌
전성연 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2001
강선보 외 공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4
임규혁 저, <교육 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
  • soodh***
    (2008.05.17 16:22:49)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홍순정, 2005년. 브루너(Bruner)와 오수벨(Ausubel)은 둘 다 인지주의 심리학자라는 구분에서는 공통점을 갖으나, 브루너(Bruner)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한 반면, 오수벨(Ausubel)은 현대 실제 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현실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차이가 빚어지고 있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이론(connectivity theorem): 수학적 개개의 기능, 개념, 원리는 다른 기능, 개념, 원리에 연결되어 가르쳐지고, 학생들은 여러 가지 수학적 아이디어들 간의 연결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다. 브루너의 발견학습Bruner가 지식 습득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기본 교재의 학습 내용의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 형태이다. 발견 학습에서는 구체적 자료를 취급하여 학생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발견적 의미를 지니며,

  • 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
  •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발견이란“자기 자신의 지력을 사용하여 스스로 지식을 획득하는 모든 형태”이다. 발견의 과정은 지적 발달에 크게 공헌하고 발견적 교수법은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서만 학습될 수 있다. 학습과제와 관련된 선행지식이 발견을 촉진한다고 보며, 또한 발견을 유도하는 모형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 발견을 촉진한다고 보고 있다. 지식의 구조를 강조.* 오수벨(Ausubel)의 포섭이론유의미 학습을 강조.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