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Ⅰ. Sternberg의 삼원적 지능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이론
Ⅱ.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Gardner가 생각한 지능의 본질
2. 전통적 지능이론과의 비교
3. 교육적 의의 및 한계점
Ⅲ. 지능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IQ의 정의
2. IQ와 영재의 상관성
3. IQ와 사회생활과의 상관성
4. 지능검사의 한계
5. EQ와 NQ의 도래
6. 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사례
7. 지능의 발현 가능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Sternberg의 지능이론

앞에서 가드너의 이론을 설명할 때에도 언급했던 내용이지만, 전통적 지능검사의 한계에 따른 지능의 새로운 개념화 작업이 시작되어, ‘탈IQ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중 Sternberg는 지금까지의 지능이론이 개인의 행동 중 일부분에서 찾으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불완전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히며, 지능을 개인의 내부와 외부, 그리고 경험과 관련시켜 삼원적 지능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을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삼원적 지능이론에 입각하여 창의적 능력과 실제적인 부분에서의 경험적 능력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그 동안 분석적 능력만을 강조하던 전통이론의 틀을 벗어났다.
Sternberg의 삼원적 지능이론은 세 가지의 하위 이론을 내포하고 있는데, 상황하위이론(Contextual subtheory), 경험하위이론(Experiential subtheory), 요소하위이론(Componential subtheory)이 그것이다. 밑에 표를 이용하여 설명하겠다.


경험하위이론의 세 가지 통찰력 중 선택적 부호화란, 어떤 정보가 개인의 학습 맥락 속에서 적당한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능력이다. 선택적 결합이란, 서로 관련이 없던 요소들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말함이고, 선택적 비교란, 이미 존재하고 있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요소하위이론의 세 가지 요소 중 메타요소란,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있어서 행하는 모든 행위를 제어하는 기능을 말한다. 수행요소란, 말 그대로 지시를 실행, 추리, 비교 등을 하는 정신적 기능이며, 지식-습득요소란,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새로운 정보를 기존에 정보에 연관시키는 정신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oward Gardner,『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2001
Howard Gardner,『마음의 틀』, 문음사, 1993
Robert J. Sternberg,『교육심리학』, Z시그마프레스, 2003
신명희 박명순 권영심 강소연 공저,『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5
윤현섭,『지능의 본질과 논리』, 강원대학교 출판부, 1988
김무곤,『NQ로 살아라』, 김영사, 2003
김일태,『미술활동으로 미술자아개념 EQ IQ 창의성 기르기』, 양서원, 2001
윌리엄. H. 캘빈,『지능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두산동아, 1996
존 에클스,『뇌의 진화』, 민음사, 1998
강재철,「삼원적 교수모형의 영어교과수업 적용이 고등학생의 학업성적과 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4
송연주,「전통적 지능과 삼원적 지능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예측력 비교」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송숙경,「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한계와 시사점」,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김수연,「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교수법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에 대한 대안적인 견해보다 더 현실적이며 인간의 지적행동을 보다 적절하게 반영한다고 믿으므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지니고 있다.지능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고전적 심리측정의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검사 문항에 응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즉 개인의 타고난 특성이나 재능이다. 이와 달리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은 우선 인간 생물학과 인간 심리학에 기원하는 특정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계산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

  • 교육에서의 지능과 개인차
  • 교육적 함의2-1. 다중지능이론 2-2. 지능의 삼원이론2-3. 지능검사의 제작 및 활용의 유의점3. 지능에 대한 교육적 논쟁4.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가르치기5. 토론주제+ 참고자료지난 주 시험.시험기간마다 ‘내가 천재라면’ 상상.1학기 중간고사- 지능 때문? 벚꽃 때문?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지적 수준의 학생을 만나게 될 것.그 학생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가에 초점.*1. 지능이란 무엇인가?BinetSpearmanThurstone# 지능의 심리측정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