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의 이론과 교육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이트
1. 개요
2.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3. 리비도와 성격발달
4. 인간연구의 접근법
5. 교육적 함의
Ⅱ. 에릭슨
1. 에릭슨의 인성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함의
Ⅲ. 피아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함의
3.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
Ⅳ. 콜버그
1.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본문내용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벗어나서 생각할 수 없다. 일생에 거쳐 인가의 발달도 다른 사람의 관계를 맺는 가운데 진행되며, 관계를 맺는 방식도 발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유아기에는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돌봐주는 사람에 의존한다. 아동기에는 다른 아이와 어울리는 것이나 사회의 규칙과 규범을 지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낭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며, 인생의 가치와 미래의 계획을 의식하게 된다. 성인기에는 가족과 타인을 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한다. 사회발달이란 사회적 관계를 이루는 사회의 역량의 발달을 말하며 이런 관계가 계속적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분석적 발달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과 이의 지대한 영향을 받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피아제와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성 발달을 정리해 보겠다.
1. 개요

일반인들에게 ‘심리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말이 연상되는지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을 꼽는다. 그리고 심리학을 조금 아는 이들은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 비과학적이고, 지나치게 성적이며,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가부장적이라 한다. 그러나 정신분석을 빼놓고는 심리학을 논할 수 없으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을 좀 더 알고 나면 정신분석은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 학문이 아니고, 프로이트가 그렇게 비관론적이고 성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사람이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준모,『심리학과 교육』, 학지사, 1998
최창호,『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학지사, 2002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2000
남궁달화,『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5
요슈타인 가아더,『소피의 세계』, 현암사, 1994
최창호,『천년을 움직인 심리학 지성 35인 -인간의 선택-』,학지사
이항재, 최민수『아동발달』,교육과학사
마거릿 보든,『피아제』,시공사
William Crain『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