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2

Ⅰ. 제도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2
1. 교원평가제 2
2. 내신등급제10
3. 교육복지18
Ⅱ. 교사에게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 25
1. 촌지25
2. 체벌27
3. 성추행29
Ⅲ. 학생에게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 32
1. 학교부적응32
2. 청소년 폭력행위와 집단 따돌림 40
(1) 청소년 폭력행위40
(2) 집단 따돌림45
3. 각종 흡연, 음주, 약물 사용 문제48
본문내용
오늘날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고등교육의 기회확대 그리고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풍토 등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학교라는 울타리 속에 가두어 두고 그들에게 오직 한 가지 목표 즉 학업성취의 향상만을 강요하고 있다. 아무리 교육의 인간화와 민주화를 강조하여도 현실적인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의해 그 성패가 판가름 나게 되어 있다. 즉 높은 학업성취도와 대학진학률을 기록한 학교들은 상위 학교로 인정받고 그렇지 못한 학교들은 낙오되거나 교육을 게을리 한 것으로 오인 받게 된다. 이것은 비단 학교만의 성패가 아니라 학생들의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교육의 제도적 문제점과 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오늘날 청소년 문제와 일탈행동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래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제도에서 찾을 수 있는 교육현장의 문제점과 교사에게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 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참고문헌

권이종․권병진,『청소년 유해환경 이론』,교육과학사, 1999
김준호 외,『중퇴와 비행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김진화 외,『청소년 문제행동론』, 학지사, 2002
한상철 외,『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03
박혜원․곽금주,『청소년을 위한 전자게임 프로그램 규제 및 평가체계 개발』, 집문당,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27집, 1989
한상덕 외,『청소년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산과 들, 2000
문화관광부,『2001 청소년 백서』, 2001
김성이,「청소년 일탈행위와 전문직의 역할, 학교폭력과 사회복지의 과제」,
학교사회사업학회 제1회 학술대회, 1997
김현주,「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 요인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청소년 문제행동의 이해』, 2000
박경숙,「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이춘화,「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권준모,「한국의 왕따현상의 개념화와 왕따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1999
구본용,「청소년기 친구관계와 등교거부」, 경기도 청소년 종합상담실,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 이 유용성을 상실하고 교사, 학생모두 의욕을 잃어버리는 학교붕괴 현상이 초래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점점 우리나라에 까지 붉어져 언론 매체를 통해 보도되기 시작한 후 급속도로 심각성이 인식되어 현재는 전반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우리 조는 이러한 교실붕괴, 학급붕괴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원인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이러한 원인과 관련해 적용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 이론에 맞추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

  • 인문과학 음악적 영상으로 문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이용한 기존 교육 사례2. 음악적 영상을 통한 구체적 교육방법 3. 문학과 음악적 영상의 접목과 교육3.1.멀티미디어를 통한 교육3.2.경험에의 교육V. 결 론1.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가능성과 앞으로의 과제2. 수용자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수용자 중심 교육 3. 사회적 심리학적 상황을 바탕으로 본 예술성으로서의 교육의 필요성I. 서론우리는 알게 모르게 문자로 정의 내려지기 어려운 현상이나, 내면의 인식 혹은 추상적인 것들에 대해, 분석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교육열을 메우고자 하였다. 더욱이 그 교육열은 유아아동에 까지 예외 없이 적용되어 취학하기 전에 이미 국어며 영어는 마스트 할 정도이다 이러한 모습을 볼 때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무엇이 문제인가를 진단하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가장 큰 문제는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주체가 괴리된 모든 교육이 대학입시라는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교육제도의 문제점으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이제는 학교가

  •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주제들로 이어진다.-지능이란 무엇인가?‘지능(IQ : Intelligence quitient)’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된다. 학교에서 시행되는 IQ검사는 그 학생의 자질을 어렴풋이나마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며 IQ의 높고 낮음은 그 사람의 능력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IQ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며 이는 현재도 진행형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은 사람이 공부를 잘 하거나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이려는 욕구는 타율적 학습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을 입시경쟁 위주로 치닫게 하고 있는 것은 학력(學歷) 높이기를 목표로 한 타율적 학습열이다. 학력이 지닌 도구적 가치와 기능을 중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소모적 성격의 학습열인 것이다.인간의 학력 경쟁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배우고자 하는 욕구, 즉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가 학력경쟁을 불러일으킨다는 심리학적 이론이 있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