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재](중학교 3-2)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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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대단원 분석 보고서
Ⅰ.대단원명
Ⅱ. 대단원의 목표 및 개관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대단원 개관
Ⅲ. 관련 교육과정 내용
Ⅳ.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요소 및 학습활동의 비교
1.단원의 길잡이
2. 기본 학습 활동
3. 보충․ 심화 활동
Ⅴ. 소개 및 논평
1. 개별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2. 학습의 전개 구조에 대한 소개 및 논평
3. 보충/ 심화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

제2장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목표
4. 학습 내용의 구조화 (과제분석)
5. 지도계획 (차시별 학습내용)
6. 지도상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 학습 지도안
가. 본시 학습 목표
나. 교과서의 재구성
다. 본시 학습 지도안
라. 평가 계획
마. 보충/참고 자료
본문내용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말을 하고 들을 때에는 일차적으로 언어로 표현되는 내용이 중요하다. 따라서 말할 내용을 마련하는 방법, 내용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 들은 내용을 잘 이해하는 방법과 이의 바탕이 되는 태도가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된다. 그러나 말을 하고 듣는 데에는 언어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반언어적인 요소나 비언어적 소통 방법 또한 중요하다. 즉, 대화 상황과 내용,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표정, 몸짓, 목소리 등을 조절하여 말하고 들을 수 있어야 보다 세련되고 완전하게 의미를 전달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교과서에 구성된 말하기 듣기 단원은 언어적 표현이해의 과정과 방법을 알고, 음성 언어 생활에서 필요한 대화 태도를 익힐 수 있는 내용에 중심이 두어졌다. 그러나 이 대단원에서는 음성 언어를 사용한 의사 소통에서 언어적 요소만큼 중요한, 반언어와 비언어적 소통 방법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말하고 듣는 태도를 지닐 수 있게 하였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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