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고전검사이론

1. 기본가정

2. 문항분석
1)문항난이도
2)문항변별도
3)문항추측도
4)문항교정난이도
5)오답지매력도

3. 고전검사이론의 장단점


II. 문항반응이론

1. 문항반응이론

2. 문항특정곡선

3.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문항난이도
2)문항변별도
3)문항추측도

4. 문항반응모형

5. 진점수

6. 정보함수
1)문항정보함수
2)검사정보함수

7. 문항반응이론의 장점

본문내용
I. 고전검사이론

문항과 검사를 검사 총점에 의하여 분석하는 것.
1920년대 이후 개발.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

1. 기본가정
X(관찰점수)=T(진점수) + e(오차점수)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로 이루어짐.
T = ∑X?n = E(x) : 피험자의 진점수는 무수히 반복하여 측정된 점수의 평균값
ρTe = 0 :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상관은 0이다.
ρee′= 0 :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의 상관은 0이다.
ρTe′=0 : 한 검사에서 얻은 진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은 0
σ2x=σ2T+σ2e : 관찰점수의 분산은 진점수 분산과 오차점수 분산으로 합성된다.

2. 문항분석
고전검사이론은 총점에 의하여 분석되는 이론으로서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추측도를 계산, 추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 문항난이도: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 총 피험자 중 답을 맞 힌 피험자의 비율, 즉 확률이 된다.
P=R/N (R:문항의 답을 맞힌 피험자 수 N:총 피험자 수)
(지수가 높을수록 문항이 쉬우므로 문항곤란도 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 교육평가]문항분석 및 제작
  •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1. 좋은 문항의 조건 검사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 교육하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④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좋은 문항 제작의 장애 요인- Gronlund(1998)․ 필요 이상의 어려운 단어․ 불필요하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

  • 피아제와 전뇌 발달 교육
  • 이론은 과제 변수와 절차 변수의 조직 방법을 고려하지 않은 이론이다. 피아제는 자신의 이론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하면서 아동은 성인에게 직접 교육받지 않아도 자연히 자신의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간다고 말한다. 그러나 훈련이나 연습도 발달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예컨대 문제를 잘 풀지 못하는 아동에게 난이도를 낮추어 출제하거나,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는 언어적 지시로서 쉽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면 인지구조가 발달되어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컴퓨터 활용 평가방법
  • 문항반응이론(IRT: item response theory)과 같은 검사이론의 발전으로 인해 검사를 제작하거나 실시하는 데 컴퓨터를 활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는 TOEFL 2000이라는 계획을 수립한 후 1998년부터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을 컴퓨터화 하여 현재 세계 여러 국가에서 컴퓨터이용 TOEFL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그럼, 주 교재인 를 중심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평가에는 어떠한 것들

  • 12 chapter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 12 chapter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좋은 문항의 조건문항 유형문항 분석1. 좋은 문항의 조건좋은 문항을 만들기 위해 검사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①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야 한다.④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해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