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또래놀이 척도에 따른 아이들의 또래놀이 수준 -유치원 방문 관찰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문유치원 소개 및 관찰대상 반 소개

2. 관찰 과정

3. 각반의 놀이 분석

4. 종합분석

5. 마무리


본문내용
관찰 과정

* 관찰 목적 : Howes는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을 연구하기 위하여 사회/인지적 척도보다 더 자세한 관찰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는 또래놀이 척도는 또래놀이의 세 가지 차원에 초점을 두는데, (1)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 (2) 유아 상호작용의 보완적이고 상호적인 정도, (3) 놀이의 유지와 계획 시 사용되는 언어의 확장인데 우리도 이런 관점에 집중하여 놀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관찰방법 : Howes의 또래놀이 척도를 사용하여 놀이를 관찰 했다.
먼저, 관찰 대상 유아를 결정했다. 교재에서는 대상 유아는 놀이시 사회적 상호작용의 낮은 수준을 보이는 유아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우린 유치원의 한반에 속해있는 정상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이 된 반은 만5세반인 한얼반, 한누리반, 한들반이었고, 관찰 인원은 14명으로 남아, 여아 각각 7명씩을 하기로 했다.
조사 전, 조사자 간 신뢰도 검사를 했다. 세명 모두가 한얼반에 들어가 10분정도 관찰표에 기록하면서 아이의 행동을 같은 기준으로 체크하는지를 검사했다. 서로 다른 부분들은 의견을 교환하여 조정하였고, 조정되었다 싶었을 때 각자의 반에 들어갔다. (한얼반-이승훈, 한누리반-이민주, 한들반-이상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교육과 발달
  • 아이들을 모아놓고 몇 년간 집단생활을 하게 했다. 관찰결과 아이들은 양육자에게 부정적인 애착을 보이고 양육자와의 분리 경험시에 심한 분노를 드러냈다. 또, 자신들 서로에게는 쉽게 마음을 열고 안정감을 얻으며 서로를 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지손가락을 빨거나, 다리를 떠는 등의 불안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어른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해가면서 놀이, 언어, 탐구능력이 급속히 발달했다. 요약하자면, 또래집단은 위협적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놀이이론자발적 활동을 위한 내적 힘의 발현을 위한 수단. 즐거움, 쾌락의 추구내면세계의 각성자로서 놀이의 기능 강조⇒교사의 행동 모방.⇒지시대로 움직임-인위적, 추상적 상징놀이자연성의 발로아동의 의식 및, 활동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자극아동의 실제 생활과 밀접한 경험을 재공 (생활과 관련된 아동의 흥미에 따른 자유놀이). ⇒흥미, 관심을 구체화할 때의 전 능력, 사회, 신체적 활동의 자유로운 활동유아가 단지 유아 교사의 행동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놀이활동 위주이므로 또래들의 협력이 민감하게 이루어진다. 더욱이 가장 자연스럽게 서로의 이해가 촉진될 수 있는 최상의 기회이다. ③ 영유아기는 사회적 모방 학습시기이다. 조기통합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다른 또래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기술들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최상의 학습시기라는 점이다 (Goldstein, 1993). 다른 또래들을 모방하는 관찰학습은 모든 사람들에게 예외 없이 중요하게 적용되는 주요한 학습방법이다. 특히 영유아들

  • 아동학대의 모든것
  • 따른 고려 사항 6. 아동과의 면접에 영향 미치는 요인 1) 면담자의 지식에 대한 아동의 지각 2) 면담 의도에 대한 아동의 이해 3)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아동의 이해제 7 장 측 정1. 아동의 발달 측정 1) 발달 측정의 필요성 2) 발달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측정1) 아동학대의가척도 2) 인물그림을 통한 아동학대의 측정 3) 성학대 확인을 위한 인물그림 4) 아동행동의 측정 5) 외상적 증후의 측정 제 8 장 희학적 확인 및 기타 정보의 수집1. 아동학대

  • [특수아상담] 행동장애
  • 방문하게 되었다. 아이는 어떤 물음에도 답하지 않았고 다만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써놓은 글을 읽어보라고 가리켰다. 위 내용이 바로 그런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아이의 생각은 아버지의 외도에 대한 실망으로부터 시작하여, 영원한 사랑에 대한 부정, 여성들간의 사랑만이 더 영원하다는 생각 등으로 점차 발전해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아이는 필자의 치료소를 방문한 이후 가출을 했다. 인터넷에서 알게 된 동성애 언니에게 달려간 것이다. 부모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