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24~36개월 영아의 발달적 특징과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발달적 특징
(1) 신체적 성장 1
2세 이후 신장의 증가 속도
치아
배변의 통제
대소변 가리기의 중요성
자조기술의 획득
(2) 운동능력의 발달 4
이 시기 영아의 특징
게젤 아동연구소
(3) 지적 발달 5
정신적 표상능력
전조작기
이 시기 영아들의 특징
(4) 상상놀이의 발달 6
표상적 능력
2세 영아들의 상상놀이 특징
2세4세까지의 놀이 경향
상상 놀이가 발달하는 초기 단계
(5) 자아개념의 발달 9
Fontain의 연구
우리나라 영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6) 언어 발달 11
언어의 팽창기
주축어, 개방어
과잉확대, 과잉축소
2) 교육적 적용
(1) 일상 생활 습관 12
동화를 즐겨듣기
(2) 대․소 근육 활동 13
후프길 뛰어넘기
선을 따라 걸어보기
(3) 언어활동 15
종이컵 전화기
(4) 탐색활동 16
식물 물들이기
- 본문내용
-
․대 소변 가리기의 중요성:
대 소변 가리기는 영유아 배변 배뇨의 자립 뿐만 아니라 신변처리, 자율성과 자아개념 증진 등 전반적인 일상생활 능력과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 대소변 가리기 훈련 시 부모나 교사가 너무 조급하게 서두르거나 억압적인 훈련태도를 취하면 영유아가 성인이 된 후에도 항문기에 고착된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지나치게 깨끗한 것을 강조하는 결벽증적인 성격이 형성되거나 반동 형성으로 아주 지저분하고 털털한 성격이 형성되기도 한다. 자기 나름대로 편안히 대소변 가리기를 경험한 영유아들은 자율성을 갖는 반면 억압적인 강요를 받았거나 성인이 아기의 배설물에 부정적인 반응을 많이 보이면 영유아는 수치심을 갖게 되거나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소변 가리기는 신체 발달이나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성격발달의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한 발달과업인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jslim7777***
(2008.09.22 17:57: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