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수업지도안] 협동학습 모형 -3-2. 표현활동(재미있는 소고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이론적 배경
4. 단원 학습목표
5. 단원 전개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계획

Ⅱ. 본 차시 지도 계획

1. 차시명
2. 본 차시의 의의 및 선정 이유
3. 본 차시에 적용된 협동학습 모형
4. 학습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차시 세안
7. 평가
8. 참고자료 (활동지 및 교구)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춤은 말보다 훨씬 먼저 생겨난 활동으로 오늘날까지 인간 생활과 깊이 연관을 맺으면서 여러 모습으로 변화해 왔다. 따라서 민속춤처럼 그 나라의 역사와 풍습이 담겨져 있는 것도 있으며 표현, 창작 춤과 같이 시대가 발전하면서 새롭게 나타난 장르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이 단원에서는 3학년 ‘표현활동’영역의 구성으로 기본 움직임과 활동을 다루었다. ‘기본 움직임’은 민속춤의 기본 움직임, 그리고 소고춤의 기본동작을 익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동’은 신체로 표현해보는 창작 표현활동과 우리의 민속춤을 표현해보고 이를 현대에 응용해 보는 민속 표현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교육과정 상 관련 있는 단원은 3-4) ’재미있는 소고춤‘ 이다.
이 단원에서는 자유롭게 표현하고, 사물의 특징이나 상황을 모방하고 표현하는 단순한 표현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우리의 전통과 표현을 연관시키도록 하였다. 신체기능의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3학년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처음에는 친구의 동작이나 사물의 특성을 모방하는 활동, 이를 이용한 전래동화를 한 장면을 표현하도록 하였다. 나아가 음악시간과 단원 간 통합을 시도하여 자칫 어색하게 다가갈 수 있는 민속춤을 이미 학습한 바 있는 전래동요에 맞추어 경험해 보도록 하였으며 이를 발전시켜 소고춤을 배워보고 아동의 현실과 관련 있도록 응원가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는 기본적으로 “춤추고 싶다”, “변화하고 싶다”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에 착안한 것이며 춤을 추는 행위를 통해 아동이 이러한 본능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밖으로 표출하면서 ‘춤추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함이다. 따라서 아동들의 흥미 유발과 표현력 증대에 중점을 두어 각각의 개성을 살리면서도 그 개성을 인정해 줄 수 있는 자유로운 여건을 조성해 주고 흥미를 이끌어 주며,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알맞은 움직임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2002). 체육 3 교사용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김경신(1994). 무용창작학습. 서울: 금광.
(3) 김정자(1997).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리듬 및 표현운동. 사울: 금광.
(4) 사이트-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교수학습 개발센터 (http://classroom.kice.re.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세하게 지도안이 표현되어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협동학습모형이 철저하게 반영되지는 않았네요.
  • 9477***
    (2007.09.28 22:45:2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교육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개발된 접근법이다. 최근 미국의 학습지체아 보상교육정책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은 우선 지능에 대한 기존의 보편적 사고를 변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펙트럼은 사람들이 인지적 문제해결활동으로 생각하지 않는 신체활동이나 예술활동과 같은 활동들의 지적인 측면들을 다루어 고정관념을 재고하도록 만든다. 다음으로 스펙트럼은 아동과 아동의 수행을 평가

  • 초등 인성교육 메뉴얼
  • 교육청>PPT1-0012기본 생활 습관예절공공장소에서의 예절공연장에서 있었던 일을 생각해 보고 고쳐야 할 점을 찾아보는 학습자료4-2 도덕에듀넷>교육용S/W1-0013기본 생활 습관예절식사예절올바른 식사 예절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 보기3-2 도덕에듀넷>교육용S/W1-0014기본 생활 습관예절예절에 맞게 말하기위로하는 말하기, 부탁하는 말하기, 거절하는 말하기 등의 자료를 통해 직접 말하는 활동 자료4-1 국어에듀넷>교육용S/W1-0015기본 생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교육가족과의 협력대 2-7. 신입 원아 부모를 위한 오리엔테이션대 2-8. 보육시설과 가정 간의 의사소통대 2-9. 보육시설에서의 부모참여대 2-10. 보육시설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지역사회와의 협조대 2-11. 지역사회와의 협력대 2-12. 영유아와 가족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지원영역3.보육과정(14항목)보육활동 계획과 구성대 3-1. 보육계획안의 수립대 3-2. 보육활동 계획의 균형과 진행대 3-3.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운영대 3-4. 실외활동 시간과 운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체육과(체육교육)의 연구사례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내용1. 체조영역2. 게임영역3. 육상영역4. 표현활동5. 체력영역6. 보건영역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방법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방법4. 평가의 활용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바람직한 전인으로 자라는 것을 조력하는 것으로써 이는 대부분 수업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모형의 차이 변별2) 크기의 차이 변별3) 방향의 차이(전도) 변별4) 방향의 차이(역전) 변별5) 색의 정도 차이 변별6) 내부차이의 변별2. 추상적인 자료에 의한 시각 변별 기능의 강화1) 그림에서의 차이 변별2) 기하도형의 차이 변별 3) 문자에 대한 차이 변별4) 낱말에 대한 차이 변별Ⅲ. 정서적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1. 생일잔치2. 먹고 싶은 것 참아보기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방법4) 사전․사후활동3. 팝콘 만들기4. 물이 더러워졌어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