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측정실험 실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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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험 조건에서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x,y)을 구한다.
2.1 airfoil의 형상
2.2 압력탭의 좌표값

3. 두 가지 받음각에 대한 에어포일의 압력값을 측정

4. 두 가지 받음각에 대한 압력계수를 구하고 플롯한다.

5. 측정한 후류속도값

6. 두 받음각에 대한 양력, 항력, 양력계수, 항력계수를 구한다.
6.1 압력측정 실험
6.2 후류속도 측정

7. 압력값으로 구한 항력값과 후류속도값으로 구한 항력값의 차이

8. 서로 다른 받음각에서의 데이터와 비교

9. 전체적인 실험 및 결과에 대한 discussion
9.1 d'Alembert paradox
9.2 실험 1(압력측정실험)의 한계
9.3 실험 2(후류측정실험)의 한계

10. Airfoil 명명법
10.1 NACA에 대하여
10.2 익형의 표시
10.3 명명법

11. airfoil에서 camber와 thickness의 영향
본문내용
10. Airfoil 명명법
10.1 NACA에 대하여
각 나라의 연구 중에서도 특히 1930년경, 미국의 NACA(현재의 NASA)에서 연구한 NACA 4자리 번호 익형은 그후의 익형 연구의 주류가 되었다. 그 날개형의 중심선과 살을 붙이는 데에 사용하는 두터운 분포를 조합시키는 방법으로 설계되어 그 공력 특성을 풍동 시험에서 얻은 결과를 통해 더욱 우수한 날개형을 만드는 법을 터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4자리 번호 익형에 계속되어 5자리 번호 익형이나 층류익형 1시리즈, 6시리즈, 7시리즈 등이 탄생하였다.
날개형은 기하학적 요소의 결합으로 만들어져 있지만 날개의 윗면 및 아랫면에서 같은 거리에 있는 선을 중심선이라 부르고 이 중심선은 윗면과 아랫면의 외형선과 2점에서 교차하는 곳의 앞끝을 전연, 뒤끝의 교점을 후연이라 부르고 이 전연과 후연을 연결하는 선을 익현이라 부르며 영각을 측정하는 기준선이 된다.
또 중심선과 익현의 간격을 캠버라 하고 그 최대값이 있는 곳을 최대 캠버라고 한다. 또한 익단면의 중심선과 직각의 방향으로 측정한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의 거리를 익후라고 한다. 보통의 날개 단면이면 전연 부근을 제외하고 익현선에 직각방향의 상하면의 거리를 익후라 하여도 상관없다.
익후는 익현선으로 몰려 변화해 가고 이것을 두께 분포라고 한다. 날개 두께가 가장 두꺼운 값을 그 익형의 최대 익후라 부르고 이것을 익현장으로 잘라 백분율로 나타낸 값이 익후비이다. 예를 들면 익후 10%라고 사용한다.
10.2 익형의 표시
익형에는 명칭이 붙여져 있지만 그 익형의 연구자 또는 연구 기관명을 나타내는 약칭의 뒤에 어떤 숫자를 붙여 표시되고 있다. 과거에 익현의 연구를 한 연구소로서 유명한 도이르이 겐치겐대학의 공기역학 연구소, 영국의 왕립항공 연구소(RAF), 미국의 항공자문위원회(NACA, 현재의 NASA)의 세 곳으로 많은 고성능 익형이 만들어졌다.
G8795, RAF15, NACA6321과 같이 표시되어 있는 이러한 익형은 연구기관의 약호 뒤에 계속되는 숫자로서 겐치겐이나 RAF, 에플라와 같이 개발의 순위를 나타내는 것도 있지만 익형의 기하학적 촌법을 나타내는 일이 많고 경우에 따라 공력 특성을 나타내는 수치를 더하는 일도 있다. 그러면 NASA가 개발한 익형에 관하여 알아보자. NASA에서는 4자번호 익형(4자계열 익형 또는 4시리즈 익형이라고도 부른다) 5자번호 익형, 6자번호 익형 등, 많은 뛰어난 익형이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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