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실험] 샤프심 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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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적
2. 관련단원.

<실험 1>
<실험 2>

들어가 볼까요?
직접 해 봅시다
조심해야해요~!!

<교사용>
단원명
관련단원
학습목표
실험의 활용
실험 참고사항

감전의 위험
전구의 역사
에디슨의 전구 발명 이야기
전등의 발명
본문내용
샤프심 전구

1. 목적
- 역학의 법칙과는 달리 전기현상에 대해서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신기해한다.
- 교생실습 들어간 곳에서 샤프심에 관한 이야기를 언급했더니 담임 선생님께서 연필심에 전기가 통한다는 실험은 했다고 하셨다. 이 실험을 좀 더 심화시켜 샤프심이 전기가 통한다는 것과 샤프심이 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보고, 학생들이 전구의 원리가 샤프심이 빛나는 원리와 같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2. 관련단원.
4학년: 전구.
6학년: 회로.

<실험 1>
1. 전구를 건전지에 연결하면 불이 들어오는 것을 보여준다.
2. 도선 사이에 종이를 끼우면 불이 들어오지 않음을 보여준다.
P: 전구 사이에 샤프심을 연결하면 불이 들어올까?
O: 샤프심을 도선 사이에 끼워 불이 들어옴을 관찰.
E: 설명.
샤프심도 전선과 같이 전기를 통하게 한다.

<실험 2>
1. 이번에는 전구대신에 지우개를 끼우고 전지에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준다.
P: 지우개 대신 샤프심을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 (앞 실험에서 지우개는 전기가 통하지 않았고, 샤프심은 전기가 통했다는 것을 상기)
O: 1분간 관찰
E: 샤프심에서 빛이 나는 것을 보고 왜 빛이 날까 설명해본다.
전구와의 차이점을 생각해본다.(전구는 왜 빛이 날까?)
둘 과의 연관성을 통해 에디슨이 전구를 만들었다. 샤프심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구와 같이 진공중에 빛나는 물질을 넣었고, 잘 끊어지지 않는 텅스텐으로 대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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