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종교에 대한 정의.
한나라 때 국교로서의 유학.
유교와 불교, 기독교의 비교
유교의 종교성을 인정하는 측과 인정하지 않는 측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유학과 관련한 많은 논쟁들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학의 종교성과 관련한 논란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고, 유학사상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를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와 함께 세계 4대성인으로 꼽기도 하며, 유교를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에 넣기도 한다. 그러나 유학의 이념과 사상을 들여다보면 보편적인 종교의 요소가 그다지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과연 유학을 종교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유학의 종교성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본론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종교에 대한 정의.
유학의 종교성에 대해 논의하기에 앞서 종교를 종교답게 하는 종교성이 과연 어떠한 것인지를 알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종교의 정의는 개념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 하지만, 여기서는 보편적인 개념의 종교성의 측면에서 말해보고자 한다.- 보통 세계 3대 종교라고 불리는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공통된 특징에서 대표적인 종교성을 찾아 볼 수가 있겠다. 먼저, 불교에서는 부처, 기독교에서는 하나님, 이슬람교에서는 알라와 같이 절대적 신의 존재가 종교의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부차적으로 절대 규범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말씀이 담긴 경전의 존재여부, 간단히 말해서 절대 진리에 대한 주장이 종교임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위의 두 요소가 유학의 종교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되는 부분인데, 유학은 절대적 관념을 주장하기보다는 삶의 현실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덕적, 상대적 관념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타종교와 유학의 비교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고, 우선은 위에서 말한 한계에도 불구, 한나라 때 국교로서 잡을 수 있었던 유학을 말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묵가 철학과 민중
  • 사상 유지가 어려워짐이 있었다. 김교빈 ․ 이현구 저,『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1993), p.111.진한(秦韓) 이후 급격히 몰락한 이후 청(淸)나라 때에 이르는 장구한 세월동안 사상적 집단으로서 세인을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학계에서는 소멸원인에 대하여 여러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호적(胡適)은 유가의 반대이다. 그 당시 특히 맹자는 묵가 사상을 맹렬히 비판하였다 한다.둘째 정치가들의 시기이다.묵자는 정치적으로 세습적인 신분제를 반

  • [동양윤리사상]동양윤리사상의 이론, 동양윤리사상의 의의, 동양윤리사상의 특징, 동양윤리사상의 연원, 동양윤리사상의 전개 분석
  • 사상은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오늘날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많은 지혜를 제공하였다. 예를 들면, 공자의 덕치(德治) 사상, 맹자의 왕도 정치(王道政治)와 개혁 사상, 순자의 예치(禮治) 사상, 그리고 노장의 소국 과민(小國寡民) 사상 등은 오늘날의 민주 사회에서도 재검토해 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하겠다.지금까지 유학, 도가, 불교에서 제시된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들 사상에서 제시된 동양 윤리는 기계

  • [주자][주자학][성리학]주자의 태극론,교육관, 주자학(성리학)의 개념,특징,배경, 주자학(성리학)과 주자성리학,탈주자학적 유학사상,제언
  • 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에 상당하는 개념으로 이미 “도(道)”라는 것이 있었다. 신유학자들은 그 도를 이의 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했다고 말할 수 있다. 반면에 기의 개념은 고대의 사상가들로부터 사용되어 온 것으로서 자연에 대하여 직접적인 관심을 두지 않았던 사상가들까지 포함하여 거의 모든 사람들의 작품에서 나타난 것이었다. 주자가 사용한 “기”의 개념은 직접적으로는 장횡거와 정호로부터 이어받은 것이다. 기

  • [유학사상][탈주자학적 유학사상]유학사상의 의미, 탈주자학적 유학사상, 신라시대의 유학사상, 고려시대의 유학사상, 조선시대의 유학사상 분석
  • 유학을 전개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윤휴의 사상은 왕권의 강화라는 남인의 정치적 이해와도 관계가 있지만 교조화된 주자학에 대한 반발과 그에 대한 대안으로서 고대의 실천적 유학을 복권시킨다는 의미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의 사상이 주자학 중심의 조선성리학에서 벗어나 있음은 그의 대학과 중용 해석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여기서 윤휴는 주자를 따를지 않고 대학과 중용의 계구 신독을 사천 외천 경천으로 해석하여 유학의 종교성을 회복시

  • 그리스도교와 이웃종교-유교의 `시중`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 사상과 그리스도교의 식별 전통을 연결하는 중요한 유학자이다. 비록 그가 공식적으로는 교회를 떠났지만 서학의 영향을 다분히 받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는 유배기간동안에 논어와 맹자, 중용등의 유교경전을 연구하고 독창적인 주석을 저술하였다.그는 우선 ‘권’에 대한 뿌리깊은 오해를 거절하고 정이가 이해한 대로 공자의 본래 의도를 설명한다. 다산은 권의 본질이 구체적인 현실에 따라 저울추를 계속 옮겨놓는 일에 있다며, 매 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