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기원] 모체 문명의 형성 과정과 멸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p 1
Ⅱ 모체 문명이란pp 1-5
Ⅲ 모체 문명의 관계 체계pp 5-10
Ⅳ 모체 문명의 멸망pp 10-14
Ⅴ 결 론pp 14-15
참고문헌p16
- 본문내용
-
하나의 문명이 형성되고 발달하고 멸망하는 과정을 고고학적 자료를 통해 완전히 설명해내기란 쉬운 작업이 아니다 물질 자료들은 문자와는 다르게 그 자체로 어떤 개념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기에 과거의 유적에서 나온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지역의 지리적 정보, 특징 등 유적과 관련된 다양한 각도의 정보가 필요하다 문명의 발달 과정이 때로는 유사한 측면을 보이기도 하지만 그 모든 것을 단일한 범주로 설명할 수는 없다 지역이 처한 환경에 따라서 문명의 적응 방식은 다르기 때문이다 구대륙의 경우 초기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강,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 중국 문명은 황하와 양자강 유역 중심으로 문명이 형성되었듯이 주요 문명 형성 지역은 유량이 풍부한 큰 강을 끼고서 발달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그 강들의 주변 지역에서 사람들은 수자원을 이용한 농경을 통해 잉여 생산물을 축적해 나갔다 하지만 신대륙의 경우, 특히 이 보고서를 통해 다루려는 페루 지역에서의 상황은 많이 다르다 페루 지역은 오늘날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조 지형으로 1년 중에 거의 비가 내리지 않는다 이와 연관지어 이 지역은 다른 문명 발생 지역과 비교해서 유역이 넓고 유량이 큰 강도 마땅하지 않고 충적토 지역도 비교적 넓게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런 지역에서 다른 곳에서처럼 환경에 적응해 나가면서 생계 경제의 한 방식으로 농경을 선택하고 그 사회 안에서 나름대로 사람들이 모이고 점차 권력을 가진 집단이 발달해 나가는 과정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Fagan B, 이희준 옮김 『인류의 선사문화』, 사회 평론, 2003
Fagan, B, 남경태 옮김 『고대 세계의 70가지 미스터리』, 오늘의 책, 2003
Izumi S, Crystal B S and Lonnie G T, Cultural Impacts of Severe Droughts in the Prehistoric Andes : Application of a 1,500-Year Ice Core Precipitation Record, World Archaeology, Vol 22, No 3, 1991
Park C C, Water Resources and irrigation Agriculture in Pre-Hispanic Peru, The Geographical Journal, Vol 149, No2, 1983
Shelia G P, Prehistoric Diet Subsistence of the Moche Valley, Peru, World Archaeology, 1979
고혜선, 『메스티소의 나라들』, 단국대학교출판부, 1998
고혜선, 『페루의 어제와 오늘』,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3
이홍석, 『잉카 속으로』, 풀빛, 2003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 연구소, 『특별 국가 연구 : 페루 7-2』, 한국외국어대학교,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