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언더우드와 한국 개신교가 한국 근대 교육에 끼친 영향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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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緖 論

II. 本 論
1. 한국 최초의 근대 고등교육 기관의 설립
2. 한국적 가치의 재발견을 통한 고등 교육의 실시

III. 結 論
본문내용
I. 緖 論

올해는 연세대학교가 개교 12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이다. 120년이라는 짧지 않은 세월 동안, 연세대학교는 한국을 대표하는 사립 고등교육 기관으로써 주옥같은 다수의 인재들을 배출해 왔으며, 많은 학문적 성과를 통해 사회발전에 이바지 하였다. 올 한해, 연세의 120년 세월을 잠시나마 돌아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들과 언더우드의 설립정신 및 그 의미를 다시금 새길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이 제공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특히, 120주년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상기하지 않더라도, 이 시점에서 언더우드와 그가 지녔던 교육 정신에 대해 재발견 하는 일은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최근 우리가 처한 시대적 배경은, 가치관과 생활양식 등을 비롯해서 사회의 총체적 변화가 큰 흐름을 이루고 있다. 지난 100여 년 동안 언더우드가 품고 연세가 실천해 옮긴 연세와 언더우드의 교육정신은, 제국주의와 근대화, 그리고 광복 . 산업화 등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의 격동 속에서도 그 명맥을 유지, 변화와 전환으로 대표되는 오늘날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선교사 신분으로 한국에 첫 발을 딛게 되어 한국 최초의 근대 고등교육기관을 설립하기에 이르기까지, 언더우드가 걸어온 길은 한국 근대 교육, 구체적으로 한국의 근대 고등교육이 걸어온 자취와 그 맥을 함께 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지난 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발전에 고등교육이 담당한 역할과 그 중요성을 고려하고, 한국 고등교육의 중심부에 연세대학교가 위치해 있음을 생각해 보았을 때, 연세대학교 교육 정신의 근간이라 말할 수 있는 언더우드의 교육 정신이 사람들에게 크게 각인되지 않았던 것이 의아해 보이기도 한다. 이는 언더우드의 교육정신이 조용하고 순탄하게 오늘날까지 연세 교육 속에 이어져 내려오고 있으며, 연세교육의 정신적 준거로써 그 역할을 충분히 담당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본 보고서는 지금까지 연세의 교육정신에 녹아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언더우드의 교육정신을 재조명하고, 한국 근대 교육 발전과정에서 언더우드와 한국 개신교가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며, 나아가 그 의미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여러 문헌 자료를 통해 한국 최초의 근대 고등 교육기관의 설립과 한국적 가치의 재발견을 통한 고등교육이라는 두 가지 의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언더우드의 교육정신과 연세교육〉김인회 저.《연세교육연구 제 17권 1호》(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 2004)

《한국 개신교와 한국 근현대의 사회 . 문화적 변동》 한신대학교 학술원 신학연구소. (한울아카데미 : 2003)

《언더우드家 이야기 : 한국과 가장 깊은 인연을 맺은 서양인 가문》 서정민 지음. (살림 : 2005)

《韓國과 언더우드 - the Korean Mission Field91905~1941)의 언더우드 家》서정민 편역.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2004)

《(한국교회의 선구자) 언더우드》 안영로 저. (쿰란출판사)

《언더우드 자료집 -1》 Underwood, Horace Grant. 이만열 외 1인 공역.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원한경의 삶과 교육사상 : H.H. 언더우드의 선교교육과 한국학연구》 손인수 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초대 언더우드 선교사의 생애 : 우리나라 근대화와 선교활동》 이광린 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한국 브리태니커 대백과사전》 동아일보사 . 한국브리태니커 공동출판.

《언더우드 : 한국에 온 첫 선교사》 Underwood , Lilliars H. (기독교문사)

〈한국 근대화의 머릿돌-언더우드〉장병일 저. 《基督敎思想》제 11권 1호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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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ini4e***
    (2006.05.29 19:2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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