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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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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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언어 개관
1.1. 언어 계통 및 사용인구
1.2. 역사
2. 음운구조
2.1. 모음
2.1.1. 단모음
2.1.2. 이중모음
2.1.3. 삼중모음
2.2. 자음
2.3. 악센트
2.4. 음절
3. 형태론
3.1. 관사
3.2. 명사
3.2.1. 성
3.2.2. 수(número)
3.3. 형용사
3.3.1. 형태
3.3.1.1. 성
3.3.1.2. 수
3.3.1.3. 급
3.3.1.4. 형용사의 어미 탈락
3.4. 대명사
3.4.1. 인칭대명사
3.4.2. 지시대명사
3.4.3. 관계대명사
3.5. 동사
3.5.1. 형태
3.5.1.1. 어미 형태소의 종류
3.6. 부사
3.6.1. 정의
3.6.2. 형태
3.6.3. 부사의 의미 분류에 따른 종류
4. 통사구조
4.1. 통사의 기능과 그들의 형태 실현상
4.1.1. 문장 내의 관계
4.1.2. 관계를 성립시키기 위한 방법
4.1.3. 통사구조 살펴보기
4.2. 내용면으로 구분해 본 문장의 형태
4.3. 구조상으로 본 문장의 형태
4.3.1. 비인칭 문장
4.3.2. 술부의 구조에 따른 문장의 종류
4.4. 접속법
4.4.1. 접속법 현재
4.4.1.1. 명사절에서의 접속법
4.4.1.2. 형용사절에서의 접속법
4.4.1.3. 부사절에서의 접속법
4.4.2. 접속법현재완료
4.4.3. 접속법불완료과거
4.4.4. 접속법 과거완료
4.4.5. 접속법 미래
4.4.6. 접속법 미래완료
4.4.7. 독립절에서의 접속법
5. 어휘의 생성
5.1. 접사
5.2. 낱말의 복합
6. 스페인어의 기초 어휘
6.1. 친족어
6.1.1. 친족어의 예
6.1.2. 스페인어 친족명칭의 유형
6.2. 색채어
6.2.1. 색채어의 예
6.2.2. 스페인어 색채어의 특성
6.3. 노래
6.4. 속담 및 관용 표현
6.4.1. 속담
6.4.2. 관용어
6.5. 기초 회화
7. 한국어 구조와의 대조
7.1. 음운론적 구조
7.1.1. 음소(fonema)
7.1.1.1. 모음
7.1.1.2. 자음
7.1.2. 운소
7.2. 통사론적 구조
7.2.1. 형태론적 문법자질의 차이
7.2.1.1. 성/수 일치현상
7.2.1.2. 접어(clítico) 대명사의 사용
7.2.1.3. 형태론적 격 표지
7.2.2. 어순의 차이
7.2.3. 스페인어와 한국어의 유사성
7.2.3.1. 주어생략(pro-drop) 현상
7.2.3.2. 정보구조 어순
7.2.3.3. 전치사 ‘a+직접목적어’와 목적격조사 ‘을/를’의 유사성
7.2.3.4. 소결론
8. 스페인어 사용 국가들의 이중/다중언어현상
9. 중남미스페인어의 특징
9.2.1. 음성학적 특징
9.2.1.1. 쎄쎄오(seseo) 현상
9.2.1.2. 예이스모(yeísmo) 현상
9.2.1.3. 음소 /s/의 탈락 또는 기음화
9.2.1.4. 음소/n/의 탈락 또는 연구개음화
9.2.1.5. 음소 /r/의 설측음화
9.2.1.6. 음소/x/의 기음화
9.2.2. 형태론적 특징
9.2.3. 어휘적 특징
10. 미국 내 스페인어의 특징
10.1. 어휘에 끼친 영어의 영향
10.2. 부호전환 (cambio de códigos)
- 본문내용
-
1. 언어 개관
1.1. 언어 계통 및 사용인구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페인어는 표준어인 카스티야어(74%)이다. 스페인에는 카스티야어 이외에도 카탈루냐어(17%), 갈리시아어(7%), 바스크어(2%)가 쓰이고 있다. 하지만 이해하기 편하게 앞으로 카스티야어를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이 언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언어가 포함된 인도-유럽어족에 속한다. 그 중에서도 라틴어에서 분화된 로망스어계, 더 자세히 하면 이베로로망스어로 분류된다.
언어 사용 인구는 2005년 현재 ※약 3억 5000만 명이며, 이 수치는 중국어, 영어에 이어 제 3위라 한다. 통용되는 지역은 카탈루냐어가 사용되는 북동부, 바스크어가 사용되는 프랑스 국경 부근, 갈리시아어가 사용되는 북서부를 제외한 에스파냐 본국(2,986만 명), 파나마(216만 8,000명), 아르헨티나(358만 6,000명), 아루바섬(7,000명), 오스트레일리아(10만 명), 벨기에(5,000명), 벨리즈(8,000명), 볼리비아(348만 명), 칠레(136만 4,000명), 콜롬비아(418만 8,000명), 코스타리카(355만 3,000명), 쿠바(111만 4,800명), 도미니카 공화국(827만 명), 에콰도르(117만 6,000명), 엘살바도르(612만 3,000명), 프랑스(22만 명), 과테말라(737만 명), 온두라스(630만 7,000명), 멕시코(9,108만 명), 페루(2,047만 명), 파라과이(36만 명), 파나마(2,168만 명), 푸에르토리코(201만 명), 미국(※4,000만 명), 우루과이(314만 명), 베네수엘라(2,331만 명), 버진아일랜드(1만 6,000명) 등이다. 이런 국제적 쓰임과 외교․통상․문화 교류 활동에서의 중요성으로 인해 국제연합의 5개 공용어 중 하나로도 지정되어 있다.
다음 내용은 스페인어의 중요성 및 전망을 잘 보여준다. 1996년 10월 미국 ‘현대언어협회’가 미국 2,772개 대학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 대학의 외국어 수강 대학생들의 54%가 스페인어를 선택했다. 이 숫자는 2위를 차지한 불어 선택자 숫자의 세 배에 이르고 있는데, 스페인어 수강 인원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나리라는 전망이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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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영 (2005. 6. 7.), 동아일보 기사
김현창 (1990), 스페인어발달사, 신아사
네이버 백과사전
노형남(1998), ‘스페인의 언어정책에 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사회언어학 6권 2호, 한국사회언어학회
박영순(1997), 이중/다중언어 교육론, 한신문화사
성충훈(2005), ‘스페인어 학습 시에 나타나는 한국어의 Interferencia연구’, 스페인어문학 제35호, 한국스페인어문학회
신찬용(2004), ‘언어정상화와 이중언어정책의 과제’, 이중언어학 제25호, 이중언어학회
안영옥(1993) 서문법의 이해, 송산출판사
이강국 (2001), 스페인 언어 문화사, 송산출판사
이동수, 박선태, 조구호 (1998), 대학 스페인어,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이만기(2004), ‘스페인어와 한국어의 통사적 유사성’, 이베로아메리카, 서울대학교 스페인중남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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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eresa 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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