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자유주의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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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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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Ⅰ. 자유주의신학의 역사적 배경
1. 영국의 이신론(deism)
2. 18세기 프랑스의 자연주의(naturalism)
3. 18세기 독일의 합리주의(rationalism)
Ⅱ.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
Ⅲ. 자유주의 신학의 대표적인 신학자
1. 신학적 주관주의(주관주의적 신학)
2. 칸트와 칸트 학파
3. 헤겔과 헤겔학파
Ⅳ. 자유주의의 양 측면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Ⅴ. 한국 신학 속에서의 자유주의 신학적 요소
나가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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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국의 이신론(deism)
이신론(자연신교)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이신론은 세계의 근원으로서 세계와는 별도로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그 하나님은 세상 일에 관여하거나 계시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인격적 주재자로 생각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을 시계 제조업자(watch maker)로 생각하며, 시계 제조업자가 시계를 만든 다음 간섭하지 않아도 시계가 저절로 돌아가는 것처럼 하나님이 이 역사를 만드신 다음에는 전혀 역사를 섭리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따라서, 이신론자들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했고, 이성으로 확인하지 못하는 것들, 즉 기적이나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정한다. 그들에게 예수는 인간적인 메시야일 뿐이었으며, 창조는 하나님 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행한 의미 있는 행동일 뿐이었다.
(매튜 틴달, 토마스 첩, 로드 허버트)
2. 18세기 프랑스의 자연주의(naturalism)
자연주의는 자연을 절대적인 원리로 보고 모든 현상과정을 자연의 힘에 귀착시키려 한다. 따라서, 18세기 프랑스에서 나타난 자연주의는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으로 나타나는 현대 사회의 타락상을 지적하고 자연에로의 복귀를 구원으로 생각한다. 교육에 의한 유토피아 왕국을 자연세계 속에 이루려고 한다. 따라서, 자연계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제도와 교리 의 종교를 부인하며 다양한 종교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자연종교(하나님의 선에 복종하는 종교)를 구현하려고 한다. 낭만주의(romanticism)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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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기 외, 『기독교사상사Ⅲ』, 대한기독교서회, 2002
김홍기, 『평신도를 위한 세계 기독교의 역사 이야기』, 예루살렘, 2003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1995
폴 틸리히, 송기득 옮김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대한기독교서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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