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연구방법론] 꿈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서 -`말무리반도`의 공간기호론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공간기호론

Ⅲ.말무리반도

-1.서사구조
a.과거에 해당하는 스토리
b.현재 해상리에서 일어난 사건의 시간적 전개

-2.공간기호론적 분석
a.이항 대립적 공간 분석
1) 주인공의 공간 이동 - 수평적 층위의 현실억압과 탈출욕구
2) 남자와 여자의 이항대립 - 또 다른 현실과 꿈의 표상
3) 꿈과 현실의 이항대립 -현실에서 발견하는 꿈
b.경계항
1) 남자의 경계 - 현실과 꿈 사이의 갈등과 유보
2) 아버지의 꿈과 언니의 자살 - 경계에서 파국으로
3) 여자의 경계 - 현실로부터 벗어나려는 꿈
4) 남자, 서른일곱 - 새로운 꿈으로의 여정
c.주요공간상징 분석 -환상과 현실 그 경계의 모호함에 대하여
1) ‘예림기획’의 작업실 - 꿈을 억압하는 현실
2) 별장 -도피를 넘어서 새로운 깨달음으로
3) 금강산 건봉사 -소멸에서 또다른 시작으로
4) 고성읍 해상리 - 환상과 허구 속의 진실
5) 버스정류장 - 현실과 환상의 매개항

Ⅳ.결론

본문내용
소설가 박상우는 문학만이 전하는 독특하고 소중한 심미적 경험을 고도로 압축된, 엄격하고 절제된 언어로 형상화하는 작가다. 그의 소설 세계는 난해하면서도 치밀하게 구성된 짜임을 통해 완성적이고 다층적인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박상우의 <말무리반도>는 1997년 발표작으로 현실을 이유로 꿈을 잃은 한 남자의 존재론적 고뇌를 그리고 있다. 꿈을 잃은 주인공과 그에 의탁해 새로운 꿈을 꾸려는 여자의 만남을 통해 꿈의 중층적 의미를 탐구하고 있다. 주인공은 현실에서 패퇴했다. 아내를 비롯한 가족들 때문에 자신의 꿈을 희생했고, 그 아내와 이혼하고 말았고 삶의 터전인 사업도 망했다. 그에게 남은 것은 꿈의 잔해로 스스로 존재의 윤곽선을 잃어버렸다고 말한다. 윤곽선을 잃어버렸으므로 그 안에 어떤 내용도 채울 수 없다. 그가 괴로워하는 것은 바로 이 점으로, 그가 친구의 별장을 빌려 여행을 하는 것은 잃어버린 꿈을 다시 어떻게 찾을 것인가 하는 탐색의 과정이 된다.
이와 같이 <말무리반도>는 꿈과 자아를 탐색해가는 과정을 그린 구도적 발상의 소설이다. 현실의 황폐나 절망은 그것대로 직시하면서도 작은 희망의 단서를 기어코 찾아내려는 작가의 성숙한 시선을 느낄 수 있는데, 주인공은 삶의 암흑 속에서도 부단히 상처를 치유하고 실존적 사유를 시도할 자신만의 '공간’을 추구한다. 이때의 공간은 작품의 배경을 형성하면서 주체의 행동이나 이동과 함께 서사를 구성하는 것 이상으로 주제를 구현해내는 데에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말무리반도>에서는 꿈과 자아를 찾기 위해 해상리로 떠나는 여로 형식을 띠는 것에 따라 주인공이 삶을 고뇌하고 찾아 헤매는 과정은 장소의 이동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1960년대 시
  • 〔현대시강독〕 1960년대 시1. 1960년대 시대적 배경 및 시단의 상황1.1. 1960년대 시대적 배경1.1.1. 4.19혁명1.1.2. 5.16 군사 쿠데타와 제3공화국 1.1.3. 독재 정권하의 산업화 추진1.2. 시단의 상황1.2.1 4.19와 문학1.2.1.1. 4.19세대1.2.1.2. 비평문학의 성행1.2.2. 독재정권의 문학에 대한 탄압1.2.3. 순수 ․ 참여 문학 논쟁 박병규, 「1960년대 순수․참여 논쟁 연구」,계명대 대학원, 2000, pp.31~ 1.2.3.1. 순수 ․ 참여 문학 논쟁의 초기 형태 - 참여 문학론의 대

  • 이태준의 작품세계 -해방전후
  • 국어교육과 이태준 『해방전후』 Ⅰ. 이태준의 연보Ⅱ. 해방직후 문학1. 해방 직후의 문단의 조직2. 해방 직후의 문학Ⅲ. 이태준의 작품세계1. 이태준 문학의 전개과정2. 이태준 문학의 특징Ⅳ. 작품분석1. 서지사항2. 줄거리3. 구성4. 배경 5. 현실반영 6. 시점과 서술자7. 인물분석 8. 표현상 특징9. 제목 의미와 주제Ⅴ. 평가1. 학계ㆍ문단의 평가2. 우리들의 평가Ⅵ. 임용고사 문제(1999)Ⅶ. 참고문헌Ⅰ. 이태준의 연보1904년( 1세) 11월 4일 강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의 ‘정 문화’에 대한 설명.(4) 한국의 전통음식.- 대표 명절인 설과 추석을 예로 들어 절기 음식에 대한 소개.(5)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6) 전통음악(7) 한(韓)스타일(HanStyle)(8) 기술에서 문화로, 한국의 IT(9) 새로운 문화 ‘E-스포츠’** 참고 문헌 목록1. 국학과 한국학?(1) 국학과 한국학의 개념과 차이점.- 사전적 의미의 국학(國學)자기 나라의 고유한 역사, 언어, 풍속, 신앙, 제도, 예술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국어학, 국문학, 민속학, 국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는 그야말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역사만 서술하였다.7. ④ 해설 정치도감은 충

  • 도 시 이 론 레포트
  • 의 발전재 7 장 한국 도시계획의 발전제 8 장 도시공간의 전개제 1 장도시계획의 방향 및 영역1.도시계획의 방향1) 도시와 시민고대 이집트의 도시상형문자는 로서 성곽 속의 시가지를 의미하고 있다. 중국의 도시도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지와 저자(시장)를 뜻하며, 사람과 물자의 집산지로 이해되었기에 도(都)는 도읍도 즉, 황제의 주거로서 정치중심을 의미하고, 시(市)는 저자시 또는 장시로서 상업상의 경제중심을 말하고 있어 도시는 정치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