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하이퍼텍스트 문학의 한계와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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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하이퍼 텍스트와 하이퍼텍스트 문학

3. 문학작품에 나타난 하이퍼텍스트성
<보르헤스의 작품에 나타난 하이퍼텍스트성>

4. 하이퍼텍스트 문학 작품 분석
1) 국외 하이퍼텍스트 문학 작품 분석
2) 국내 하이퍼텍스트 문학 작품 분석

5. 생활세계에서의 하이퍼텍스트성

6. 하이퍼텍스트 문학의 한계와 발전 방향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하이퍼텍스트(hypertext)는 독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료를 찾아 자유롭게 읽어나갈 수 있는 백과사전의 방식과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나 하이퍼텍스트는 순차적이거나 단계적인 방식으로 항목들을 배열하는 백과사전과는 달리, 다양한 링크(link)들을 통해서 더욱 더 역동적인 읽기와 정보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하이퍼텍스트의 속성, 즉 하이퍼텍스트성(hypertextuality)은 멀티미디어와 결합된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형태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배태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 된다.
‘하이퍼텍스트’라는 용어는, 『하이퍼텍스트:현대비평이론과 기술의 수렴』의 저자인 죠지 랜도우(Goerge P. Landow)에 의하면, 1960년대에 시오도 넬슨(Theodor H. Nelson)이 만든 것인데, 전자적 텍스트의 형식, 근본적으로 새로운 정보 기술과 출판의 양식을 지칭하는 것으로서, "비연속적인 글쓰기, 즉 독자가 선택하여 읽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상호작용적 스크린 상에서 가장 잘 읽혀질 수 있는 텍스트"를 뜻한다.
그런데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선구적으로 예시한 사람은 바네바 부쉬(Vannevar Bush)이다. 그는 1945년 『애틀랜틱 먼슬리(Atlantic Monthly)』에 발표한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As We May Think')라는 글에서 활자에 의존한 정보관리의 방식, 즉 지식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방법이 인간의 정신활동의 방식과 달리 유연하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연상에 의한 선택’을 특징으로 하는 인간의 정신활동의 방식과 유사한 장치를 고안할 것을 제안했다. 그것을 그는 ‘메멕스(memex)’로 지칭했는데, 이 아이디어가 그 이후 컴퓨터의 발달로 인해 구체화된 것이 하이퍼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이버문화-하이퍼텍스트 문학(작품 편), 김종회, 2005, 국학 자료원
사이버문화-하이퍼텍스트 문학(이론 편), 김종회, 2005, 국학 자료원
사이버문학의 이해, 김종회.최혜실 편저,   2001,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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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01 21:5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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