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성과 신학의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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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합의 윤리 : 토마스 아퀴나스
1 아퀴나스의 생애
2 아퀴나스의 사상과 윤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2) 자연법 사상2
3) 아퀴나스의 사상적 특징
4) 아퀴나스의 덕론3
5) 아퀴나스의 법론

Ⅱ 아퀴나스 사상-해결되지 않은 인간 욕망의 문제3
1 시대적 배경: 스콜라철학의 융성기
2 아퀴나스 넘어서기: 스콜라철학의 붕괴4
3 ‘욕망의 존재’ 인간5
4 목회자의 윤리를 말하는 이유6

Ⅲ 목회자의 윤리-돈, 섹스, 권력
1 돈으로 응집되어버린 우리들의 욕망
2 성(性)-목회자의 성윤리7
3 권력-‘담임목사직 세습’의 문제9

Ⅳ 도덕교사로서의 한국교회를 꿈꾸며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퀴나스의 생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4/5~1274)는 1224년 중부 이탈리아 로카세카에서 태어났고 5세 때 베네틱투스 수도원에 맡겨졌다 거기서 9년 간 기초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이후 나폴리 대학으로 가서 학업을 계속하던 중 도미니크회 소속 수도사들을 만나게 되어 스무 살 되던 해(1244년)에 도미니크회 수도사가 되었다 1245년에서 1252년까지 독일 쾰른에서 신학을 연구하던 중 도미니크회 신학원에서 스승 알베르투스를 만남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얻게 되었다 아퀴나스의 공적 활동은 대락 네 가지로 나뉘는데, 1252년부터 1259년까지는 파리의 도미니크회 학원에서 강의했고, 1259년에서 1269년까지는 이탈리아의 교황청에서 일했다 1269년부터 1272년까지에는 나폴리의 도미니크회 학교의 원장으로 지낸 후 파리에서 지냈다 1274년 리용 회의를 향해 가던 중병을 얻어 그는 그 해 3월 7일 파싸노바의 시스터시안 사원에서 숨을 거뒀다 그는 두 대작『이방인들에 대한 대계』(1258~1260)와『신학대전』(1267~1273)을 남겼다

2 아퀴나스의 사상과 윤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모든 존재는 현실성 속에 잠재되어 있는 것이 현실화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 그는 모든 존재가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인 방향을 가리켜 목적(telos) 혹은 엔텔레키(entelechy)라고 불렀다 즉, 모든 존재는 자신의 존재로서 완벽한 상태에 이르려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은 모든 존재의 개체적 목적과 의미를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의 영역을 지니고 있다 모든 존재는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혼은 육체가 지니고 있는 욕망을 잘 다스려야 한다 인간의 모든 행위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적이 있는데, 그는 이을 가리켜 선 혹은 행복(Eudaimonia)이라고 생각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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