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사회사업실천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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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기술론과 정책론의 구별 >
- 본 론 -
Ⅰ. 초기모델
1. 개별사회사업적 모델
Ⅱ. 집단사회사업실천의 모델
1. 인본주의 모델
2. 사회학습모델
3. 사회목표 모델 (social goals model)
4. 치료 모델 (remedial model)
5. 상호작용 모델 (reciprocal model)
6. 목표형성모델
- 결 론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집단사회사업은 사회복지사가 개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집단을 그 수단으로 하여 개인과 집단의 욕구와 능력 및 발달단계 등을 기초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일컫는다. 즉, 손상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대상들이나, 현재의 사회적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유지하며 강화하고자 하는 대상들에게 그 욕구를 실현시키며,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소집단활동을 통해서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원조과정이라고 표명할 수 있다.
그리고 집단사회사업에 사용되는 실천 기술론 이론은 자본주의에의 절대적인 확신을 배경으로 자유민주주의적 개념에 내재하는 인간의 존엄성과 프로이드학파에 의한 정신분석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있다. 최근에는 개체와 환경 양면을 동시에 강조하는 실용주의적 사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사업의 주요 전문기술의 종합체계로 확립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실천 기술론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적 방법과 정책적 방법의 대상, 목적, 기초가 되는 지식, 변화 전략상의 차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윤현숙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도서출판 동인, 2001.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동인, 1996.
탁우상, 사회복지방법론, 2004.
권석만,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3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http://bokjimi.co.kr/사회복지토탈복지미/예비복지사/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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