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투어리즘] 서울시 관광상품 개발 -차이나스트리트 조성과 범 아시아문화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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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울시 관광상품 개발 –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과 범 아시아 축제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거시적 접근
거시적 콘텐츠와 미시적 콘텐츠 개발.
관광 상품 개발의 방향 선정.
관광 상품 개발의 대상 선정.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의 배경
차이나 스트리트 조성에 따른 기대 효과
거시 콘텐츠 : 차이나 스트리트 개발 전략
Pan asian festival - 범 아시아 문화 축제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관광 상품 개발에 대한 거시적 접근

- 서울시의 관광 상품 개발에 있어 수요/구매층에 대한 접근 없이 단순히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역사적 유산, 자연 자원 등을 이용하여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가 이용하길 바라는 태도는 경쟁력이 없음.
- 개발이라는 명제에 입각하여, 차별화된 소재를 이용하여 타 관광 상품, 자원과의 비교 우위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 관광 상품 개발은 단순히 관광지 조성, 관광객 유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결정 짓는 요소로 작용.

따라서 기존의 서울이 갖고 있는 관광 자원, 관광객들의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관광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도시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정체성으로 연결 짓는 것이 필요.

거시적 콘텐츠와 미시적 콘텐츠 개발.

스위스의 취리히의 예
스위스의 대표적 도시 취리히는 역사적으로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를 잇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17세기에는 직물, 섬유 공업 그리고 19세기 이후에는 기계 정밀 산업과 금융 중심지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 이르러 취리히는 산업과 금융의 도시 이미지에서 문화와 휴식의 도시 이미지로 전환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위스는 취리히를 하나의 거시 콘텐츠로 선정하고, 취리히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여러 미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백승국. 문화기호학과 문화콘텐츠. 서울 : 다할 미디어, 2004
김세천 外. 문화로 보는 관광학. 서울 : 도서출판 소화, 2001
고승익. 관광 이벤트 경영론. 서울 : 백산 출판사, 2002

논문
이창재. 동북아 비즈니스 허브를 위한 한국의 전략.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백승국.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호학적 분석 방법론. 서울 : 한국기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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