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인터넷 토론양식의 부정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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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상대의 의견이 인터넷에 올라왔을 때 네티즌들은 즉각적이고 감정적으로 반응 한다.
자신의 실명이 밝혀지지 않는 인터넷의 익명서이라는 특징을 내세워 네티즌들은 자신의 입장이나 견해와 다른 글에 대해 무차별적인 폭언과 욕설하기를 서슴치 않는다.
이렇게 인터넷의 익명성과 개방성을 악용해 상대를 인신공격하거나 욕설을 퍼붓는 것을 ‘플레이밍(flaming)’ 현상이라고 한다. 인터넷의 익명성과 개방성을 악용해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플레이밍’은 전자 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마구 보내는 ‘스패밍(spamming)’과 함께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부정적 현상 중 하나다.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플레이밍 현상이 심각함을 다음의 조사결과에서 알 수 있다.
인터넷에서는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있다는 점과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점이 최대장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익명성으로 얻는 이점만큼이나 피해 사례와 단점도 많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 이면에는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인터넷의 익명성을 악용하여 다른 사람을 인신공격하거나 욕설을 퍼붓고 마녀사냥 식으로 한 사람을 사회에서 매장시키는 등 악영향도 만들어 냈다.
최근 정보통신부에서는 이러한 플레이밍 현상을 막기 위해 제안적 실명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것 또한 플레이밍 현상을 막기위한 근복적인 대책은 아니다. 이렇게 플레이밍 현상은 이제 우리사회에 심각한 사회문제의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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