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과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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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패러다임의 정의
2. 연구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과학혁명
(1) 과학혁명이란?
(2) 과학혁명의 배경
(3) 과학혁명의 특징
(4) 근대 과학의 형성
: 해부학과 생물학, 역학, 천문학
2. 과학혁명의 사상적 배경
(1) 브루노의 무한우주관
(2) 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자연관
(3) 베이컨의 자연지배 이념


Ⅲ. 생각해 볼 문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패러다임의 정의
패러다임은 미국의 토머스 쿤 (Thomas kuhn)어느 주어진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을 망라한 총체적 집합을 가리킨다. 다른 한편으로 패러다임은 그런 집합에서 한 유형의 구성 요소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모형이나 또는 예제로서 사용된다. 하나의 패러다임은 어느 과학자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그 무엇이며, 또한 바꾸어 말하면, 하나의 과학자 사회는 어느 패러다임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패러다임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사실상 패러다임을 완벽하게 정의하고 본질을 명확히 규정하는 일은 매우 힘든 일이며 어쩌면 `언어로는 표현되지 않는 그 무엇'인지도 모른다. 다만, 어느 과학 분야의 기본 이론과 법칙 개념 지식 등의 구성 요소로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기본법칙들을 적용하는 표준적 방법, 법칙들과 자연현상을 연관시키는 데 필요한 실험기술과 장치 또한 구성 요소로 포함된다.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형이상학적 원리들도 패러다임의 기본 요소를 이룬다. 즉 가치관, 그 과학자 사회의 공유된 관념, 습관까지도 패러다임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1. 모혜정(2003), <과학과 문화의 만남>,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 김영식(2001), <과학혁명 : 전통적 관점과 새로운 관점>, 서울 : 아르케
3. 손영운(2004), <청소년을 위한 서양과학사>, 서울 : 두리미디어
4. 이정민, <인류사를 바꾼 100대 과학사건>, 학민사
5. 천병수, <자연과학개론>, 청문각
6. 사마키다케오외11명, <선생님도 모르는 과학자 이야기>, 글담
7. 김영식(2001), <과학혁명(전통적 관점과 새로운 관점)>, 아르케
8. 토머스 쿤(2002), <과학혁명의 구조>, 까치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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