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의 학사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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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는가
제 2 절 분석 방법과 글의 구성

제 2 장 자료 분석을 통한 문제점 제시
제 1 절 타학교와 우리학교의 학사제도 비교
(1) 상대평가시 줄 수 있는 A,B,C,D,F 의 비율
(2) 재수강 제도
(3) 학점포기제 유무
(4) 최소졸업이수학점
제 2 절 우리학교 학사제도의 과거와 현재
(1) 80년대 초반 소수정예 교육으로 인해 교수 1인당 학생수가 많지 않았음
(2) 90년 이후 급증한 학생수 및 학부제로의 변화
(3) 학생수 급증으로 인한 절대평가 제도에서 상대평가 제도로의 변화
제 3 절 서강대 특유의 학사제도가 무너짐
(1) 상대평가 제도로 인한 학점 인플레 현상
(2) 타 학교와의 학점간의 격차가 줄어듦
제 4 절 서강의 특성 없는 학사제도의 문제
- 낮은 학점으로 인한 취업 및 외국대학 진학 시 불이익

제 3 장 현실적인 개선방안
제 1 절 폐강된 과목에 대한 학점포기제 도입
(1) 학점포기제는 정당한 선택의 권리
(2) 현실적으로 타 학교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임
제 2 절 재수강시 B+제한 상향조정 및 해제
(1) 형평성에 어긋나는 B+제한.
(2) 재수강자들에게 과도한 패널티로 인식되는 B+제한
제 3 절 최소졸업이수학점을 낮춤
(1) 학점에 연연하지 않고 개인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학습을 하게 됨
(2) 졸업학기 시 취업 및 타 학교로의 진학을 하는데 유리함

제 4 장 요약 및 결론
- 대학의 학문적 역할과 현실적 문제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왜,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는가
요즘 대학가가 학점 문제 때문에 시끄럽다. 서강사랑방에서는 학생들이 타 학교에 비해 학점이 낮아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불만인 반면, 조선일보에서는 학점포기제에 대한 폐단을 언급하며 그것을 도입하지 않고 재수강시 B+로 학점제한을 하고 있는 서강대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서강대에서 실시한 학교만족도 조사 결과(<표1> 서강대 만족도 조사 참조)를 살펴보면 수업질, 동아리, 시설, 교통편, 학사제도, 등록금, 전공, 전과의 여덟 항목 중 학사제도를 제외한 나머지 일곱 항목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의 만족도가 특정한 방향으로 치우친다. 그러나 학사제도의 경우 그렇지 않다-보통이다-그렇다의 차이가 매우 적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사제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쟁점의 대상이 되고 있음이 짐작 가능하다.
이렇듯 서강의 학사제도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소문이 아닌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서강의 학사제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 2 절 분석 방법과 글의 구성
본 자료는 문헌적 자료와 실증적 자료를 병행하였다. 문헌적 자료는 <서강 40년사> 등의 학교 간행물, 서강대를 포함한 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입수하였고, 실증적 자료는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과거 자료 혹은 비공개 자료 등을 각 학교 담당자와의 전화통화 및 E-mail을 통해 입수하였다. 특히, 타 학교 선정에 있어서는 서울 소재 주요대학의 학사 관리도 함께 선정함으로써, 대학의 학사제도가 가진 보편적인 성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 학교는 건국대,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7개 학교이다.
참고문헌
1. 서강 대학교 홈페이지
2. 건국 대학교 홈페이지
3. 고려 대학교 홈페이지
4. 서울 대학교 홈페이지
5. 성균관 대학교 홈페이지
6. 연세 대학교 홈페이지
7. 이화 여자 대학교 홈페이지
8. 한양 대학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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