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심리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형태치료의 원리
2.3 현재
2.4 미해결 과제(미결감정)
2.5 성격 층
2.6 접촉과 접촉에 대한 저항
2.7 에너지와 에너지 차단
3. 심리상담/치료과정
3.1 심리상담/치료목표
3.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혐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4.1 형태치료 실험
4.2 형태실험을 위한 준비
4.3 직면의 역할
4.4 형태치료의 기법
5.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와 형태치료
5.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5.2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6. 요약과 평가
6.1 요약
6.2 형태치료의 공헌
6.3 형태치료의 한계와 비판
7. 참고도서 및 싸이트
- 본문내용
-
2.2 형태치료의 원리
총체론: 본성의 모든 것은 통일되며 단합된 전체이며, 이 전체는 부분들의 합과 다르다. 인간 기능들의 모든 차원을 고려해야 우리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 총체적 인간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한 가지 독특한 측면을 그리 강조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 행동, 신체, 꿈 등에 관심을 가진다. 부분을 맞추어 가는 방법, 개인이 환경과 접촉하는 방법 등과 같은 통합을 강조한다.
장 이론: 장이론은 사건을 현재 그 사건이 속하고 있는 전체 장 내에서 기술하는 탐구 방식이다. 이때 場이란 부분들이 즉각적인 관계성 내에 존재하면서 서로 반응하는 하나의 전체이며, 그 장의 다른 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에 의해 다른 모든 부분들이 영향을 받는 전체이다. 장 이론은 별개의 고립된 분자에 관한 개념을 바꾸어 놓았는데, 이러한 장 이론에 의하면 그 어떤 활동도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Yontef & Simkin, 1989).
상-형성 과정: 사람이 매 순간마다 환경을 조직화하는 방법을 말한다. 미분화된 장은 배경 또는 바탕이라 하며,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부각되는 부분을 상이라고 한다. 사람이 그 순간에 가진 중요한 욕구가 이 과정에 영향을 준다.
- 참고문헌
-
-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 치료' 학지사, Fritz Peris 저, 노안영 역
- '게슈탈트 심리학' 학지사, 김경희 지음
- 게슈탈트 심리치료 학지사 김정규 지음
- Cafe.naver.com/mindcare
- www.yeonsoo.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_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1)
- 상담심리학_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상담심리학_개인심리학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자신의 열등감의 극복사례를 분석하고 자신의 초기기억을 분석하시오 인생에서 가지는 목표와 자신의 현실을 인식하는데에서 생기는 격차에서 생기는 불쾌감 또는 열등감을 목표를 추구하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인간이 되도록 개인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작성하고 자신의 우월감 추구에 대해서 자기분석을 하시오
- 2021년 상담심리학-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_상담 - 상담심리학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노인소득보장정책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