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심리학] 제5장 대인신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대인신념이란 무엇인가?

b: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
ⓐ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
ⓑ 중요시하는 인간관계 영역에 대한 신념
ⓒ 이상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
ⓓ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에 대한 신념

c: 자기에 대한 신념 _자기개념
ⓐ 자기개념 _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
ⓑ 자기개념의 구성요소 _ by james
ⓒ 자기개념의 다 측면적인 구조
ⓓ 자기개념의 평가

d: 타인에 대한 신념
① 특정한 타인에 대한 신념.
② 특정한 집단에 대한 신념.
③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념.

5. 자기개념과 타인개념과의 관계
① 확신형 (강한 자기 + 호의적 타인)
② 수용형/반항형 (강한 자기 + 적대적 타인)
③ 의존형 (약한 자기 + 호의적 타인)
④ 무기력형 (약한 자기 + 적대적 타인)

6. 부적응적 대인신념
1) 부정적인 대인신념
2) 왜곡된 대인신념
3) 경직된 대인신념
4) 부적응적 대인신념의 극복
본문내용
a: 대인신념이란 무엇인가?

신념은 개인이 옳다고 믿고 있는
지적인 이해나 믿음으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대인신념은 과거의 직간접적 인간관계 체험에 근거한,
대인관계와 대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신념을 말하며
과거의 대인관계 경험을 체계화한 기억 내용이며
미래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바탕이 된다.

대인신념의 속성을 살펴보면
첫째, 대인신념은 일시적인 사고내용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니고 있는 안정된 사고내용을 의미한다.
둘째, 대인신념은 새로운 인간관계 상황에 대한 기대와 예측의근거가 된다.
셋째, 대인신념은 새로운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근거가 된다.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는 바탕이 되는 인지적 틀을 인지도식(schema)라고 부른다.

대인관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인신념의 내용은 세 가지 신념으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 인간관계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관계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이해와 믿음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관계의 주체인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으로, 흔히 자기개념이라도 부른다.
자기개념은 경험의 내용을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추적인 인식의 틀로 여겨진 다.
셋째, 인간관계 대상인 타인 및 인간 일반)에 대한 신념으로 인간관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영역에서의
대인신념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상호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요약0
  • 관계 때문에 사회복지 조직의 서비스의 질은 사회복지 행정의 질에 크게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현대 산업사회에서 각종 사회문제의 발생으로 인해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욕구가 증가하면서 사회복지 조직으로부터의 서비스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져 가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해 사회복지 행정이 중요하다. 제5장. 휴먼서비스와 사회복지행정 휴먼서비스란 인간에 대한 직접적인 서비스를 행사하는 의료, 교육, 복지 등의 부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은 개인의 행동에 관심이 있는 심리학과는 달리 사회의 구조와 집단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교육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함- 직업을 고를 때 개인적 능력과 특정한 직업에 갖는 조화에 대해 생각해볼 문제① 전문적 기술② 권위적 관계③ 그 직업에 존재하는 고유한 요구나 위험④ 동료들과의 인간관계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청년기의 문제* 건강관리문제- 보건 및 체육 프로그램, 금주 및 금연교실,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시행* 이혼으로 인한 문제 - 법적, 재정적인 갈등해결, 새로운 사회적 역할 수용, 이혼스트레스 상담 프로그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관계를 맺는다.② 면대면 관계이며 반복적 상호작용을 한다.③ 성원들 끼리 강한 소속의식을 가지고 있다.④ 가치체계를 공유한다.⑤ 행동에 대한 제재는 비공식적인 방법을 택한다.⑥ 나라는 개념 보다 우리라는 개념이 더욱 강하다.⑦ 대인관계가 全人的인 人格關係로 맺어진다.⑧ 무의식적, 비공식적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된 집단이다.⑨ 성원들끼리는 자발적, 감정적이고 인간적이다.⑩ 관계가 오래 지속된다.일차적 또는 원초적 관계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