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의 가족주의와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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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가족주의
1. 가족주의란?
2. 한국 가족주의의 긍정적인 면
3. 한국 가족주의의 부정적인 면

Ⅱ. 한국의 가족주의와 정치문화
1. 한국의 정치문화
2. 한국 정치와 가족주의의 공통점(상호 연계적인 측면)

Ⅲ. 사회학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한 한국의 가족주의와 정치
1. 가족이기주의와 정치의 비교판단
2. 가족주의적 요소들의 내면화로 인한 사회학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정치의 문제
3. 가족주의와 정치의 연계적 측면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Ⅰ. 한국의 가족주의

1.가족주의란?

가족주의란 집단으로서의 가족을 개개의 가족성원보다 중시하고, 가족적 인간관계를 가족 이외의 사회관계에까지 의제적(擬制的)으로 확대 적용하려는 주의이다. 가족주의는 혈연적 가족집단을 최고로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고, 그 친소 관계에 따라 합일.대립 관계를 명확히 구분 짓는 문화적인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나”보다는“우리”가 중요한데,“우리”가 아니면 적(敵)이라고 여긴다. 지연.학연.당파를 따지는 연고주의나 배타적 민족주의도 이런 현상의 하나이다.
우리사회의 여러 곳에서 가족주의를 엿볼 수 있다. 세계 최고라는 우리 사회의 교육열, 자식에 대해서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도 아깝지 않다. 모든 성공의 영광은 낳고 길러주신 부모님께 돌려져야 한다. 조상을 기리는 명절에는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고, 가장 좋은 시간은 가족과 함께 해야 한다. 죽을 똥 살 똥 치열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삶은 사실 가족을 위한 것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가족주의의 문제가 무엇인지 또한 그것이 가지는 장점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2. 한국 가족주의의 긍정적인 면

한국의 가족주의는 동양의 유교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유교문화는 忠과 孝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충과 효의 의식이 고려.조선 시대 이후의 가문의 파벌화와 왕을 위시로 한 정치권력을 비판 없이 절대적으로 합리화 하는 데에 이용된 면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충과 효에 기반한 한국의 가족주의는 서구의 각각의 역할에 기반한 합리적 계약관계를 위주로 하는 가족주의와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은 가족 내에서 한 개인의 자아가 개인을 넘어서 가족 공동체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한민족으로서 씨, 부족 농경사회를 이루며 정착하여 살아왔던 시대부터 유형화된 것으로 보인다. 자아의 확대는 자칫 잘못하면 개인의 주체성을 억누를 수도 있지만, 거기에 어떠한 명분이 주어졌을 때, 그 명분을 사회적으로 확대.유지시킬 수 있다.
반도에 위치하여 거대한 중국의 무력과 문화적 압력 속에서도 우리 고유의 언어와 반도의 영역, 중국과는 차별화된 문화를 지키며 살아남을 수 있었던 데에도 이러한 한국의 가족주의가 기여하지 않았을까 한다. 1919년 3. 1 운동에서 보여준 결집된 민중의 힘도, 최근 2002 월드컵에서 거족적으로 일어났던 응원단체인 붉은 악마의 결집력과, 그 당시 거대하게 형성되었던 정서적 일체감, 응원과정에서의 禮를 지켰던 일체된 시민의 정신도 한국 가족주의의 특유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현대사회학 - Anthony Gidens 2005.2.25 을유문화사
2. 현대사회의 이해 - 김미경외 공저 2004. 2.20 형설출판사
3. 현대정당정치의 이해 - 심지연 2004.5.10 백산서당
4. 가족주의는 야만이다. - 이득재 소나무
5. 해피 캠퍼스 (동양의 가족주의와 그 원류 사상에 대하여)
6. 학술논문 家 (함재봉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7. 한국가족운화의 오늘과 내일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1995)
8. 김상준, (한국의 정치)
9. 이병화, (정치 이론과 한국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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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8 13: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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