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영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A. 일본영화의 특징
1. 일본영화란?
2. 한계 예술로서의 영화
3. 인접 장르와의 교류
4. 전통 연극과의 관계
5. 문화적 혼합성

본론
A. 일본영화의 년도별 변천과정
1. 50년대 -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 독립영화의 탄생
3. 80년대 - 개인 영화 시대
<색채와 형태의 미학 / 스즈키 세이쥰, 오구리고헤이>
<애니메이션의 활약>
<재패니메이션>
4. 1990년대 -침체기인가 제 2의 전성기인가?
<비관론-영화 산업의 전반적인 문제>
<낙관론-1990년대 ‘슈퍼웨이브’의 등장>
<폭력 이미지/기타노 다케시, 사카모도 준치>
<이미지 중심의 영화 / 트카모토 신야, 이와이 순지>
<오즈 전통의 부활/수오 마사유키>
<중견 감독의 활약>
B. 일본 영화는 있다/신구 전통이 공존하는 일본 영화

결론
A. 한국내에서 일본영화의 영향 및 현주소
B. 일본영화의 영향
1. 일본영화 '이유있는 열광'
ⓐ 1910년대 왕성한 제작, 90년대 들어 제2전성기
ⓑ 일본미학 구현, 끊임없는 정체성 찾기
ⓒ 진정한 작가주의 표방이 일본영화의 원동력
2. 한국영화 동반자이자 라이벌
본문내용
서론

A. 일본영화의 특징

1. 일본영화란?
일본영화론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어려움은 장르를 엄밀하게 나누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이미 제 2차 세계대전 전, 일본, 일본이 식민지를 소유하던 시기부터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와 의미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전에 대만이나 한국, 만주에서 일본인이 제작 또는 감독한 영화는 과연 어느 정도까지 일본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이나 이학인등 재일 한국인이 감독한 영화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만약 그것이 일본영화가 아니고, 또 재일 한국인이 주연한 영화까지도 일본 영화라는 범주에서 배제해 버린다면, 전후의 일본영화사는 붕괴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면 일본인이지만 다 카미네 쓰요시와 같이 오키나와 말로 제작하고 일본어 자막을 넣은 영화는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가. 1970년대 이후의 구로사와 아키라(1910~1998)나 오시마나기사(1932~)의 영화처럼 프랑스 자본으로 제작한 것은 어떠한가. 이것은 일본영화의 정의를 내릴 때, 한 측면보다는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그것은 단지 일본영화에 한정된 것이 아니다.
다음으로 당면한 두 번째 문제는, 과연 각 시대마다 일관된 공통항이 있다고 단언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오노에 마쓰노스케가 주연한 <아뢰야>와 구로사와 아키라의 <살다가다> 사이에는 기법이나 주제를 넘어 영화의 자기 인식 차원에서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구로사와 아키라와 쓰카모토 신야의 <철 사 나이>에 이르러서는 더욱 간격이 벌어져 그 사이에는 어두운 심연이 존재 한다. <아뢰야> 부류의 영화로는 동시대에 프랑스에서 촬영한 <그리스도 수난극>과 인도의 파르케가 만든 <크리슈나의 탄생>을 들 수 있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작품은 비토리오 데시카의 <옴베르토 D>로 대표되는 네오리얼리즘과 많은 공통점이 있다. 또 쓰카모토 신야가 그린 악몽의 세계는 공포-괴기 영화난 기가의 회화 작품을 연상시켜 일본인이 대개 알고 있는 전통적인 일본과는 거리가 있다.

2. 한계 예술로서의 영화
19세기가 끝날 무렵에 시작된 일본영화는 다음 한 세기를 통해 일본을 대표하는 대중오락의 하나로 자리 잡아 왔다. 이것은 어쩌면 너무 간단하게 말한 것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1960년대까지는 유보해 두겠다. 하지만 예술 장르로 간주했을 경우, 사회 안에서 영화가 차지하는 위치는 결코 높지 않았다.
참고문헌
1. 요모타 이누히코, 일본영화의 이해(2001), 현암사
2. 김형석, 일본영화 길라잡이(1999), 문지사
3. 인터넷 검색엔진 :
다음 백과 사전 :http://100.daum.net/DIC/
야후 백과 사전http://kr.encycl.yahoo.com/enc/info.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일문화]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교류, 문학교류,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방송문화, 아스카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음주문화(술문화), 주생활문화, 한일문화(한국일본문화)와 월드컵 분석
  • 대해서 우려하는 목소리와 그다지 커다란 영향을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수입금액보다 적지만은 일본에 수출되는 한국 방송 프로그램 규모도 적지는 않다. 한국제 프로그램이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일본에서 CS디지털방송이 등장한 1996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물론 그 이전부터 간헐적으로 한국제 영화나 프로그램을 구입한 기록이 확인되지만 비교적 대량으로 구입하기 시작한 것은 CS디지털방송인 SkyㆍPerfecTV산

  • [영화기획제작론] 이상가족 제작 기획서
  • 일본영화시장은 , 등 가족과 여성취향의 강세보임.는 한국영화 중에서 5년만의 관객수 최고 기록을 세움으로써 작품 내용만으로 일본에서 흥행할 수 있음을 보여줌→ 의 가족이라는 소재와 영화에 등장하는 독특한 가족캐릭터들은 목표시장인 일본문화와 흡사빅뱅의 일본진출로 TOP의 인지도가 높음 ▶시장성공가능성있음3.시장환경 및 마켓-(2)일본일본 영화계 동향강점약점■ 안성기, TOP(아이

  • [독후감]국화와칼
  • 일본의 패전을 앞둔 기간에 미국의 적인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1946년에 쓰여졌다. 이 책은 문화인류학이라는 학문의 방법론에 의거한 학문적 로작으로 저자가 목적으로 삼은 것은 평균적 일본인의 행동과 사고의 형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미국의 사회학자 루스 베네딕트는 일본문화를 칼과 국화로 요약했다. 칼은 무사도를, 국화는 미의식을 상징한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일본에 대해서 무조건 등한시하거나 무시하던 태도에서 막연하게나마

  • [일본문화][일본문화 개념][일본문화 흐름][일본문화 문화적 할인율][일본문화 영향]일본문화의 개념, 일본문화의 흐름,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 일본문화의 영향, 일본문화의 쟁점,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
  • 일본문화의 개념, 일본문화의 흐름,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 일본문화의 영향, 일본문화의 쟁점,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일본문화의 개념Ⅲ. 일본문화의 흐름1. 문화(산업)입국론2. 총력안보론3. 국제공헌론Ⅳ. 일본문화의 문화적 할인율Ⅴ. 일본문화의 영향1. 가요․음반계에 대하여2. 영화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3. 방송․출판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Ⅵ. 일본문화의 쟁점Ⅶ. 향후 일본문화의 발전방안1. 문화진흥 종

  • [문화교류론] 일본대중문화개방을 통한 한일간의 화해
  • 문화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의 태도, 문화개방에 대해 찬반논쟁과 함께 앞으로의 전개는 어떠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지금부터 이러한 측면에서의 화해가 어떠한 문화적인 변인이 함께 작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Ⅱ. 본론ⅰ) 한국의 일본대중문화 개방- 1998년 한국정부는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게 된다.아래는 일분대중문화의 단계별 개방의 주요내용이다.․ 1998년 10월20일(1차 개방)=영화 및 비디오-공동제작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