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오락 크리틱 -KBS 개그콘서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술부분 비평>
1. 카메라 워킹
2. 세트, 의상, 조명, 소품, 오디오
1) 공포의 외인구단
2) 노래교실 “살리고”
3) 몬스터
4) 애정의 조건
5) 하류인생
6) 특종 나불나불
7) 장난하냐
8) 주먹이 운다
9) go, go, 예술 속으로
10) 제 3 세계
11) 사랑의 가족
12) 집으로
13) 봉숭아 학당 “2005 우리말”

<내용부분 비평>
본문내용
2. 세트, 의상, 조명, 소품, 오디오

1)공포의 외인구단

첫 번째 코너는 ‘외인구단’이라는 야구단의 단원 세 명의 대화와 말장난, 코믹한 몸동작 등으로 이루어진 코너이다. 세 인물들 모두 ‘외인구단‘이라고 적힌 야구복을 입고, 모자를 썼다. 한 명은 야구 배트를 들고 있고 한 명은 글러브를, 또 한명은 투수 복을 위에 입고 있다. 따라서 복장과 야구 소품들만으로도 언뜻 보기에 야구 선수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너 초반에는 대사를 이용한 말로 웃기는 개그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목소리도 크고 또박또박하게 발음했고, 후반부에 갈수록 몸동작들과 행동을 과장되게 해서 웃음을 자아냈다. 야구 배트로 치고 맞고 하는 장면도 있었는데, 진짜 때리지는 않았지만 큰 동작과 표정연기로 실감나게 표현했다. 조명은 주황빛, 푸른빛이 섞인 비교적 밝은 조명 아래였고, 무대 뒤편에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내내 보이는 “GAG”라는 “개그콘서트”의 로고 세트가 조명에 비춰져 보이고 있었다.

2) 노래교실 “살리고”

이 코너는 노래 교실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노래를 가르치는 것을 소재로 한 코너로, 두 어린이들의 의상이 어리고 깜찍하게 표현되었다. 동요나 순수한 노래를 가르치는 것이므로 밝은 조명 아래에서 밝은 분위기로 표현되었고, 적혀있는 노래 가사가 잘 보이도록 중요 소품인 넓은 칠판과 그 위에 적힌 큰 글씨가 강조되게 무대 중간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의상으로 인한 분위기와 소품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코너인 만큼 적절하게 강조해 잘 표현한 듯하다. 한 가지 고칠 점이 있다면 중간 중간에 말을 빨리 하면서 대사 전달을 해야 하는 부분에서 자칫하면 대사 전달이 제대로 안되거나 발음이 부정확해 질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 같다. 이번 방송에서 그러한 문제는 없었지만 시청자들에게 이러한 점이 신경 쓰이는 부분은 있기 때문에 대사나 정확한 발음 연습을 필요로 하는 코너다.

3) 몬스터

박사와 몬스터가 등장하는 코너이므로 일종의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분위기가 풍긴다. 그러므로 푸르스름하면서 음침한 조명이 깔렸고, 언뜻 보기에도 그런 분위기를 잘 표현해냈다. 의상 역시 박사는 흰색 가운을, 몬스터는 상의는 없고 하의로만 너덜너덜한 동물가죽 무늬의 천을 걸쳐 캐릭터 대비를 뚜렷하게 해주었다. 소품 역시 전체적 분위기를 살려주는 소재로 쓰였는데 허술해 보이기는 하나 흰색 감옥(우리)을 배치해 줌으로 효과적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학]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 문제점 및 대안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이론적 검토1.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정의2.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역사3. 연에오락프로그램의 종류 (1) 버라이어티쇼 (2) 코미디프로그램(3) 게임프로그램(4) 가요프로그램(5) 퀴즈쇼 (6) 토크쇼(7) 경연프로그램(8) 기타 - 인포테인먼트, 연예정보프로그램Ⅲ. 우리나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 및 특성1. 우리나라 연예․오락프로그램의 편성현황(1) KBS 1 편성현황 및 분석(2)

  • [커뮤니케이션] 막말방송에 대한 내용분석(MBC, SBS, KBS2의 오락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보, 제32호.강연임. 2007.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한국언어문학회. 제62권김영용. 1999. 방송과 언어 : 오락 프로그램의 언어문제와 개선방안. 한국방송학회오미영. 2006. 방송 언어의 탈 공손경향에 대한 분석.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전규찬. 2004. 텔레비전 오락의 문화정치학. 한울아카데미.차인태. 2002. 방송언어 관계자(제작자, 출연자, 작가 등)의 언어자질 향상 방안연구. 방송 언어 사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 [커뮤니케이션론] TV오락프로그램의 막말방송에 대한 내용분석(MBC, SBS, KBS2의 오락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오락 프로그램의 탈 공손 행위 실태분석(2)탈 공손행위와 시청률의 관계에 대한 분석 4. 맺음말■ 참고문헌강길호. 1992a. 커뮤니케이션 목표와 체면 목표. 한국언론학보, 제27호.1994.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공손전략. 한국언론학보, 제32호.강연임. 2007. 오락프로그램 자막언어의 유형과 기능. 한국언어문학회. 제62권김영용. 1999. 방송과 언어 : 오락 프로그램의 언어문제와 개선방안. 한국방송학회오미영. 2006. 방송 언어의 탈 공손경향에 대

  • [방송진행자론] tv방송 진행자 조사
  • KBS1 방송 진행자를 조사정리, 실제로 어떤 사람이 방송진행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프로그램과 방송 진행자가 얼마나 잘 어우러지는지 크게 두 가지를 알아내고, 평가하고자 한다. 2008년 10월 20일 월요일 KBS1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방송 진행자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별 진행자, 고정패널을 조사 대상으로 한다. 방송 진행자 조사 결과는 프로그램 성격 -보도, 교양, 오락- 세 가지로 나눠 정리하며, 기본 조사 및 평가도 곁들이도록 했다

  • [커뮤니케이션 이론] 버라이어티 무분별한 자막의 남용에 대해서
  • KBS 2TV의 연예ㆍ오락프로그램에서 잘못된 우리말을 쓰는 사례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문화운동본부(회장 남영신)가 5월 중에 방송된 KBS2 ‘자유선언 토요대작전’과 ‘슈퍼TV 일요일은 즐거워’, MBC ‘느낌표’ ‘일요일 일요일 밤에’ ‘전파견문록’, SBS ‘청춘 버라이어티 가슴을 열어라’와 ‘뷰티풀 선데이’ 등 7개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채널당 4회씩 국어 오용사례를 조사한 결과 공영방송 채널인 KBS2가 가장 많은 121건(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