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대안 문화로서의 패러디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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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패러디란?
1. 패러디의 어원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목적
4. 패러디의 기법
5.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6. 패러디와 표절
7. 각 분야에서의 패러디
*영화면*
*문학면*
*드라마나 cf면*
*음악면*

#패러디의 효과.

#패러디의 한계점

#패러디의 변화 양상
-문학(예술)의 한 형식에서 대중문화의 한 형식으로.
-전문가의 분야에서 아마추어의 세계로.

*서태지의 ‘come back home‘, 그리고 이재수의 ‘컴백콤‘
1.사건 개요
2.주요 논점
3.이를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4.사건이 남긴 의의

#패러디의 발전 가능성

#해결해야할 문제들
- 저질 패러디물 제재를 위한 제도적 장치
- 표현 수위와 제한에 대한 적절한 합의 도출

#나아갈 방향
- ‘우매한 다수’에서 탈피
- 대안 문화로서의 패러디 문화 양성
본문내용
#패러디란?

1. 패러디의 어원

paradia=para+odia(노래)

①besides to, close to: 일치, 친숙, 친밀
②counter, against: 대조, 상반, 조롱

패러디는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조롱하거나 희화화시킨다는 좁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반복과 다름이라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랍어 paradia에 뿌리를 둔다. paradia는 para (counter, against 對應)와 odia(song, 賦)가 결합된 것으로 장엄한 서사시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응노래(counter-song), 즉 서사시의 운율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소한 주제를 다룬 적당한 길이의 담시(譚詩)를 의미한다. 조롱하거나 우습게 만들려는 의도를 지니고 하나의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에 대조시킨다는 뜻이다.
이러한 패러디의 의미가 20세기 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의 힘을 얻어 그 뜻을 확대해 갔다.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의 관계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패러디의 어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para에는 대조, 대응(against, counter)이라는 의미 외에 친밀한, 유사한(near, beside, close to) 뜻이 있다. 바로 이 뜻이 패러디를 실용적 범주로 확장시켰다. 즉 para를 against, counter로 볼 경우 패러디는 원작을 조롱하거나 우스꽝스럽게 만들려는 의도로 두 텍스트를 대조시킨다. 그러나 para를 close to로 볼 경우 차이를 둔 원작에 대한 모방이므로 반드시 조롱이나 우스꽝스런 의도를 포함하지 않아도 되며 진지함을 담을 수 있게 된다. 희극적인 패러디가 진지한 것으로 바뀜에 따라 패러디는 하나의 본격적인 형식으로 창작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이광수나 채만식의 [허생전]은 close to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원전을 모방한 것이다. 모방적 패러디에는 '원 텍스트에 대한 공격성이나 희극성은 거세되어 있다. 대부분이 원 텍스트의 이데올로기적 승인, 내적 발화의 친화를 토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 텍스트의 계승 혹은 의미 확장에 주력'한다. 따라서 친밀함, 같음에 기반을 두는 모방적 패러디는 원 텍스트와의 차이에서 작가의 패러디한 의도를 드러낸다.
반면에 counter, against에 초점을 두는 패러디는 원전의 근거는 인정하지만 그 의미를 완전히 새롭게 해석한다. 따라서 은폐되고 모순된 것이나 이데올로기 속에 숨은 진실을 드러내 공격하고 풍자하는 데 적합하다. 이남희의 [허생의 처]나 오효진의 [張씨녀전]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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