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POP VS K POP(일본가요와 한국가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2. 번안곡 살펴 보면서 가닥 잡기
▣반전-스카이 VS 孤獨への target-wands
▣포지션 i love you VS ozaki yutaka i love you. (원곡)
▣CAN(내생에 봄날은) VS TUBE (ガラスのメモリ-ズ (Karasuno memorise))

2. J-pop가사 분석
1) 단어
2) 주제 분석

3. K-pop가사 분석
1) 단어와 문장
2) K-POP 주제 분석

4. 차이의 원인 찾아보기
1) 추상적인 측면-국민성의 차이
2) 자연물이 가사에 많이 쓰이는 점-일본 전통 문학 ‘하이쿠’와의 관련성
3) 우리 나라는 왜?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본문내용
2. J-pop가사 분석

*분석대상 : 국내 최대 음악 사이트 벅스(www.bugs.co.kr)의 순위차트에서 4주 동안(2005. 10. 3.~2005. 11. 13)의 상위 10팀의 노래 분석. 이 중 13곡이 4주간 1-10위 안에 랭크되어 곡 분석

*분석방법 : 4주 동안의 벅스(bugs) 가요 TOP100에 랭크된 곡 중 상위 10팀의 노래 가사를 분석하였다. 단어와 문장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였고, 빈도 수에 있어서는 한 곡에 한 단어가 여러 번 나와도 한번으로 간주하여 표기하였다.
1) 단어
1)색깔 혹은 색을 연상시키는 단어
빛(11) 하늘(11) 밤(9) 눈雪(8) 어둠(8) 불꽃(3) 무지개(3) 노을(1)
→거의 모든 노래에 한 단어 정도는 색감을 느낄 수 있는 단어가 들어가 있으며 특히 빛이나 노을 불꽃등 빛을 상징하는 단어가 많이 쓰임

2)계절을 나타내는 단어
꽃(7) 따뜻한(3) 차갑다(3) 가을(3) 계절(2) 여름(2) 겨울(1) 봄(1) 낙엽(1)
→가사 중에 계절을 나타내는 단어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직접적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고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용된 단어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는 ‘봄을’나타내는 단어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꽃’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3)자연을 나타내는 단어
비(5) 별(5) 바람(4) 태양(4) 구름(4) 달(3) 폭풍(1) 물방울(1) 새벽(1) 나무(1) 파도(1)
→자연을 나타내는 단어도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의 특징은 세분화된 것인데, 예를 들어 ‘바람’을 나타내는 단어도 ‘꽃바람’, ‘가을바람’, ‘봄바람’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4)추상적인 단어
사랑(13) 마음(8) 가슴(7) 꿈(7) 시간(7) 바램(wish, 4) 기분(3) 외로움(3) 행복(3) 기억(3) 세상(3) 기쁨(2) 슬픔(2) 거짓(1) 고독(1) 미래(1) 자유(1) 포기(1) 기회(1) 목소리(1) 천사(1) 주문(1) 희망(1) 추억(1)
→노래 가사 중 대부분이 추상적인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노래 가사마다 빈번하게 쓰이는 위에 단어들 외에도 많은 추상적인 단어가 쓰이고 있다. 특히 ‘사랑’이라는 단어가 분석한 가요 중에 가장 많이 등장하였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또 한 가지는 ‘꿈’이라는 단어는 ‘수면상태에서 겪게 되는 현상(dream)’이 아닌 ‘미래에 대한 자신의 바람(hope, wish)’를 나타낸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신하고 좋은 자료였습니다.
  • qhrmf***
    (2013.05.11 00:26:0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잘 참고했습니다
  • hms1***
    (2010.03.19 22:42:43)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일본의 댄스보다 힘이 넘치고 무술을 보는 듯한 극적인 구성의 클론의 댄스는 중국인들의 맘을 사로잡았으며, 무엇보다 쉬운 멜로디로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들로 일찍이 한류의 길잡이 역할을 하였다. 초기 한류의 유형은 몇몇의 인기가수들의 의해서 확산된 한국대중가요의 형태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단지 1~2년만에 대만 전역에 확산되어 이제 한류의 물결은 단지 연예인 몇 명의 유명세를 넘어서서 가요, 음반은 물론이고 드라마, 영화, 게임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분석권역별 구분에서 세계 최대의 애니메이션 시장은 북미권이다. 2009년을 기준으로 북미권 시장은 60억1,900만 달러로 전 세계에서 4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유럽권은 36억8,700만 달러로 26.0%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일본은 단일 국가로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26억 8,300만 달러로 18.9%의 시장 비중을 보인다. 그 뒤를 이어 아태권이 11억 1,200만 달러로 7.8%,남미권이 3억 6,700만 달러로 2.6%, 중국이 3억 700만 달러로 2.

  • [정보기술] 유비쿼터스와 DMB
  • 한국경제, 전자정보센터, 정보통신부 뉴스 ) - DMB vs WiBro, HSDPA ․ DMB, WiBro, HSDPA와 컨버전스( 출처 : (훤히 보이는)Wibro / 홍현성 / U북, 와이브로(휴대 인터넷) 개요 및 전망 / 백장현 / ie매거진 제12권 제1호, 휴대인터넷(Wibro) 비즈니스 모델 연구 / 지성태 외 / 2005춘계학술대회, WiBro 동향과 사업전략 / 서종렬 / 한국전자공학회지 제15권 제3호, 와이브로 사업의 경쟁 환경 분석과 정책 현안 / 최흥식 / 2004추계학술대회, DMB란?2003, 디지털 멀티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일본의 영토분쟁지? 답 : 센카쿠 제도 (동아시아의 영토 분쟁 문제들)중국 - 일본- 댜오위다오, 센카쿠 열도중국 - 한국 - 옛 고구려와 발해의 옛 영토인 만주중국 - 타이완 - 중국 사람들이나 정부는 타이완 흡수 vs 반흡수러시아 - 일본- 북사할린 러시아 -한국 - 간도한국 - 일본 - 독도19. 항공해상의 경계로 UN이 설정한 선? 답 : NLL (보기 : MDL, DMZ, JSA 등) 북방한계선 北方限界線, northern limit line - NLL-1953년 정전 직후 클라크 주한 유엔군 사령관이

  • (박동호)대조 언어학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분석 가설의 적극적 입장과 소극적 입장 / 대조분석 가설에 대한 비판 / 전이 / 간섭(언어 간 간섭과 언어 내 간섭) / 대조분석의 의의와 한계점2-2: 오류분석 가설 / 오류의 중요성 / 오류의 원인과 오류의 유형 / 오류분석의 의의와 오류분석의 한계점3-1: 중간언어,(중간언어 가설) / 화석화 / 중간언어의 특징3-2: 학습자의 모음 오류분석, 영어권 학습자의 오류,(일본어권 학습자의 오류)(중국어권 학습자의 오류) / 단모음 체계 대조, 한국어의 단모음,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