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사회] 여성 생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여성생리에 대한 남녀 모두의 인식
① 실증적 연구 : 설문 조사로 알아보는 ‘생리’에 관한 인식
② 해석적 연구: 심층 면접
a) 심층면접 - 기성세대의 인식
a-2) 인터뷰 해석
b) 심층 면접 - 젊은 세대의 인식
c) 정리

III. 생리 관련 보도 자료
① 생리에 대한 인식, 뛰어넘어야 할 벽들.
② 양지로 나오기 시작한 생리 문화 “부끄럽거나 숨길 일 아니죠”

IV. 생리대 비교체험
1) 좋은느낌
2) 소피아이프리
3) 매직스 프린세스
4) 화이트
5) 면생리대

V. 대안적인 생리대

VI. ‘남자가월경을 한다면’ 서평

V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여자는 한 달에 한 번 생리를 한다. 이것이 '명백한' 생리(生理) 현상이라는 것에 대해 부정하는 사람이 설마 있을까? 여성은 일단 성인의 몸이 갖추어지면 달이 차고 기우는 주기와 비슷한 주기로 약 한 달에 한 번씩 그 동안 모인 핏덩어리(?)를 몸 아랫부분을 통해 쏟는 경험을 되풀이한다. 사춘기의 초경부터 50세 전후로 찾아오는 폐경까지. 한 번 월경할 때마다 3-7일동안 심지어 많은 여성이 통증을 수반하면서 월경을 경험하고 있다.
행여 소리라도 날까봐, 눈치라도 챌까봐 조심조심 포장지를 뜯어야 하고, 새지는 않을까 하루에도 몇 번씩 화장실을 들락날락 해야 하고, 매일 아침의 부산함 속에서 생리대 챙기는 일을 잊으면 안되는, 혹 예고 없이 시작한 날에는 생리대 자판기를 찾아 학교를 헤메야 하는.. 남성들이여, 그리고 여성들이여- 알고 보면 월경이란 것은 생물 시간에 배운대로 15-50세 가량의 여성들이 한달을 주기로 5일 동안 피를 흘리는 것 만이 전부가 아니다. 그 안에 감추어진 경험과 아픔들은무시되어 왔고 월경은 그저 여성들만이 평생 안고 살아야 할 짐이 되어버린 현실이다. 여자는 여자의 몸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리고 또 남성은 여자의 몸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가부장제 사회인 우리나라에서 여자들은 성에 대한 억압과 금기시 때문에 여성의 몸에 대한 무지함이 오히려 더 자연스럽고 당연시 되어 왔다. 여성의 몸에 대해서 말을 한다는 것은 조심스럽게 뒤에서 이야기 되어져 왔으며 앞에서 떳떳이 말하는 것은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 되어버린 것이다. 특히,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이 산부인과를 간다는 것은 자신에게도, 그녀를 바라보는 주변인들의 눈에도 좋지 않게 비춰졌으며, 정상의 여자가 하는 행동이 아닌 것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일종의 사회금기가 되어 버린 여성의 생리에 대한 담론을 펼쳐나가고자 하였다.
월경의 일상은 활동기의 모든 여성의 일상이며 모든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알게 모르게 "월경"에 대한 인식은 여성사에 있어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숨겨야 할 것, 더러운 것, 귀찮은 것으로 여겨지는 생리에 관한 우리 사회의 잘못된 인식을 심층적, 해석적 방법의 조사와 구체적인 그 결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그 내용에는 현 네티즌들의 일반적인 인식과 우리 또래와 청소년들의 인식을 심층 면접하고 또, 기성 세대들을 심층 면접한 것이 있다. 그리고 관련 보도자료들과 관련 문헌에 관한 서평 등을 기반으로 여성의 생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바른 인식을 고취 시키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성문제 레포트
  • 사회와 대다수의 일반 여성을 보호한다는 미명 아래, 또는 수출역군이 되기 위해 어떤 시기에는 정책으로 조장된 시기도 있었다. 그래도 매매춘은 이를 원칙적으로 금기시할 만큼 윤리적 제재를 가하고 있는 반면에 육체적 거래가 없는 성의 상품화 현상에 대해서는 윤리적 잣대를 적용시키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성의 상품화가 종래의 매매춘과 차별화 되는 것 중 하나는 성의 상품화가 오히려 대중적 인기와 각광의 대상이 되거나 경쟁적으로 편승해야

  • 청소년과성문제실태와대책
  •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구분으로 사회적 성이라 이해된다. ’sexuality는 성적 욕망, 실천들, 정체성 등을 의미하며, 여성 혹은 남성으로서 가지고 있는 의식까지를 포함한다.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적변화가 일어날 뿐 아니라 성 정체감이 적극적으로 형성되는 시기로 성은 성적 욕구의 충족을 위한 심리․생리적인 측면과 더불어 자신의 성정체감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욕구의 표현이며 독립적인 삶을 추구하려

  • 성기능장애 성도착 장애 성불 편증
  • 사회성 성격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가 매 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3. 성 불편증(1) 성 불편증은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성역할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불편감을 느 끼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불편감으로 인해서 반대의 성에 대한 강한 동일 시를 나타내거나 반대의 성이 되기를 소망한다. 예를 들어, 신체적으로 남성 임에도 불구하고, 남자라는 것과 남자의 역할을 싫어하여 여성의 옷을 입고 여성적인 놀이나 오락

  • 성적 소구 광고, 품위 손상 광고
  • 성과 품위 손상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국내외 많은 사례들을 살펴본 결과, 켈빈 클라인과 베네통처럼 성공적인 노이즈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도 있었고, 그렇지 못한 사례들도 있었다. 대중들은 본능적으로 자극적인 것에 끌리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사의 광고가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지기를 원하는 광고주들은 이러한 전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성 개방이라는 사회 변화의 흐름을 타고 앞으로의 광고가 보다 더 자극적이어 질 것이

  •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을 위한 미혼모 예방 프로그램
  • 생리가 없고, 혹시나 하는 불안한 마음에 친구 시영이와 함께 약국에서 검사 약을 사서 테스트를 해보는데시영 : 뭐야? 잔디야~!! 어떻게 됐어??잔디 : 시영아.나 어떻게 해. 임신으로 나왔어시영 : 응?? 진짜? 헐 진짜네.어떻게 하긴 어떻게 해~! 일단 준표한테 알리자!잔디 : 응? 안돼 싫어 걔랑 나랑 어떻게 깨졌는지 알잖아. 안돼. 연락 하지마~!시영 : 그래도! 그게 그냥 그렇게 넘어갈 일이야?? 응? 너 어떻게 할려구 그래??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