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방] 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1. 자동차 산업
1) 시장 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자동차 시장이 국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농산물과 와인 을 중심으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경제적 효과 분석)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소비자이익과 비용 분석)
◎ 포도주 (와인)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배경과 조건 조사) : 농산물 개방 시기 및 배경과 동일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경제적 효과 분석)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소비자이익과 비용 분석)

wto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 (외식업과 의료개방을 중심으로)
1. 외식업 (패밀리 레스토랑)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2) 패밀리레스토랑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장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4)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향후 전망과 나아갈 길
2. 의료 개방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2) 국내 의료 시장에 미치는 영향
3) 시장개방이 소비자 및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

중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 영향
[중국의 WTO 가입배경]
1. 중국의 WTO 가입의 의의
2. 중국의 WTO 가입의 의의
3. WTO 시장개방 후 중국의 IT산업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시장개방의 배경과 조건 조사)

WTO 가입 이후 중국 IT 산업의 현황
1. 통신산업 시장
2. 컴퓨터 산업 시장
3. 디지털 제품시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중국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농산물 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1) 중국의 WTO 가입 배경시기와 내용
2) 시장 개방이 자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3) 시장 개방이 자국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WTO 의 체결을 했을 때 중국 산업에 영향을 줄 물품.(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들어가면서
1) 시장개방의 시기와 내용
2) 시장개방이 시장에 미친 영향
3) 시방개방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

I과 II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과 외국의 시장개방의 배경과 효과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
1) 한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2) 중국의 시장개방 배경과 효과
본문내용
1. 자동차 산업

1) 시장 개방의 시기와 내용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해가 거듭될수록 세계적인 수준으로 나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지만 아주 급격한 상승률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도 세계적인 수준 이라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그간에는 여러 가지 세율 혜택도 받아오고 우리나라에 판매하고자 했던 많은 수입 차들에게 대한 제제를 가해서 어느 정도는 방어적인 산업유지를 해왔다는 사실이다. 04년 이미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을 맺었고, 05년에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됨으로서 이제는 보호를 받기보다는 완전경쟁시대의 전쟁터로 나왔다고 말을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간단한 예로서 한국과 칠레간의 자유무역 협정으로 인해서 한국의 가전제품이나 자동차등의 공산품 수출에는 기대를 걸고 있으나 반대로 농산물의 수입에는 많은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FTA체결로 인해서 수입차에 부과되는 8%의 관세가 낮아지거나 아예 없어지게 된다. 즉, 국내 자동차의 가격적인 이점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또한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도 상당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포드와 GM에서는 3년에 3만 6000마일 그리고 도요다는 엔진과 동력 전달 장치는 5년에 6만마일 나머지 부품은 3년에 3만 6000마일을 보장하는등 상당히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항하여 내어 놓은 현대차이 무상수리 확대조치는 이러한 부분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좋은 예를 제공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수입차들의 서비스센터가 많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때문에 수입차를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사실인데, 시장이 확대되고 나면 이러한 이점도 어느 정도는 축소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동차 시장에서 특별히 개방되는 부분을 살펴보자면 경차보다는 상대적으로 대형차들이 많이 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수입차라 함은 단순히 수입되어온 물품이라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고급차나 스포츠세단 그리고 SUV같은 고가의 차량을 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로서 국내 3천cc 이상 신규등록차량 중 수입차의 비중이 2001년 7.0%에서 2003년 21.8%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을 듯하다. 과거 BMW와 벤츠가 주도하던 수입차 시장은 국산 대형차보다 훨씬 고가여서 직접 경쟁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지만, 최근 3천cc대 승용차의 수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현대차 에쿠스, 기아차 오피러스, 쌍용차 체어맨 등 유사 가격대의 국산차들과 판매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참고문헌
-박종귀 새로운 사람들 2004. 4. 2
-박번순 <세계 FTA경쟁과 한국의 선택> CEO INFORMATION 444호 삼성경제연구소 2004. 3. 31
-김태기 안창순 <한국자동차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 무역학회지 22권 3호 1997
-복득규 <한국산업의 경쟁력- 현실과 과제 3.자동차 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2001 5. 22
-공정호 <수입차 2010년 국내 대형승용차 시장의 40%대 점유예상 보고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4. 5. 15
-현대경제연구원 <주요국과 FTA의 경제적 효과 (자동차 산업)> 1999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0한국자동차산업> 2000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한국시장에서의 수입자동차 경쟁력 비교> 2004.5.11
-박번순 <한국의 FTA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2003
-정인교 대외경제정책 연구원. 2001
-이상형 <21세기 중국의 승요차 산업 발전 전략과 한 중 협력증진 방안> 산업 연구원 2000
-김철 <해외투자론> 두남 1998
-김봉철 <자유무역협정의 이해>인텔에듀케이션 2004
-신상익 두남 2003
-박형래 <사례로 보는 WTO와 무역마찰의 이해> 두남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제] 5개국의 농업수출입정책
  • 본의 농업구조 및 수출입 동향(5) 한국의 농업구조 및 수출입 동향2. 5개국의 농업수출입정책(1) 미국(2) EU(3) 중국(4) 일본(5) 한국3. 각 나라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1) 미국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2) EU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3) 중국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4) 일본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5) 한국의 수출입정책을 통해 바라본 시사점Ⅲ. 결론Ⅰ. 서론세계화, 개방화를 내세우며 출

  • [프랑스문화의 이해] 한국과 프랑스의 공중파, 예능방송의 성격 비교 및 유재석과 강호동의 프랑스 토크쇼 진출에 대한 고찰
  • 한국식 프로그램이 진출 했을 때 성공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 하지만 불안요소로 작용할 부분은 어떤 질문에 대해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않은 스타가 있었던 경우를 보아 프랑스의 스타들이 이러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어떤 식으로 받아들일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그렇다면 우리나라 대표 MC인 유재석과 강호동이 프랑스로 진출하게 될 경우 두 MC중 누가 성공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언어적인 부분의 문제를

  • 팍스 시니카시대에 중국이 주도하는 세계 경제 체제와 전망
  •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했다. 미 중 간에는 지난 3월 남중국해 공해상에서 중국 해군 함정들이 정보 수집 중인 미국 임페커블호의 항해를 방해하는 등 분쟁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핵잠수함이 수차례 일본 인근 해역에서 탐지되면서 일본도 중국의 해군력 증강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중국은 이 같은 위협론을 불식시키기 위해 이날 열병식에 미국 한국 등 29개국 해군 대표단이 참관하도록 했다. 후 주석도 각국 대표단을 접견하면서 영원히 패권을

  • 경영경제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
  • 한국 서비스 기업의 발전형태로 본 시사점 가) 최고의 품질이 최고의 전략 :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 컨셉과 우수한 품질을 보유한 기업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것은 불변의 원칙이다. 나)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을 통한 자기혁신 :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자신만의 시장을 형성하며,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환경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는 한편, 브랜드 컨셉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시장지향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시장지향성이 신제품 시장을 촉진하고 프로젝트 성과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신제품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국제화의 대한 신제품개발 정의신제품개발은 기업이 현재의 시장에서 점유하고 있는 위치를 확고히 하기 위해 또한 장래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이 심화되는 현 시점에 세계시장을 상대로 수출활동을 전개하는 한국기업은 신제품개발 전략이 매우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