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PPL(간접광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PPL이란?
1) PPL의 정의
2) PPL의 유형

본론
1. PPL의 발전 양상(성장 배경)
1) 최초의 PPL
2) 발전 양상

2. PPL의 유래
1) 국외의 경우
2) 국내의 경우

3. PPL의 분야별 특성
1) 영화 속 PPL
2) TV드라마의 PPL
3) E-PPL
4) 게임을 통한 PPL

4. PPL의 사례
◎ 영화 속의 PPL
◎ TV 드라마 속의 PPL
◎ 게임 속의 PPL
◎ 뮤직비디오 속의 PPL

5. PPL의 효과
1)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브랜드 수용도
2) 극의 몰입으로 인하여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효과적
3) PPL은 부족한 제작비를 절감
4) 2차 파급 효과를 기대
5) 세계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의 경우 효과적
6) PPL은 유행을 창조

6. PPL의 문제점
1) 관객반응의 예측불허
2) 열악한 PPL 전문대행사들의 여건
3) 소비자의 구매행동 조장과 위화감 조성
4) 타 매체에 비하여 높은 비용
5) 방송위원회의 '간접광고' 제재
6) 적은 제작비, 낮은 수준의 작품
7) 동영상 기술부족에 따른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PPL이란?

매스컴과 사회 수업 시간에 본 ‘Cast away'이라는 영화를 기억 하는가?
주인공 톰 행크스는 미국의 글로벌 택배회사 ‘FedEx’의 직원이다. 그는 회사의 전용 화물기를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하면서 무인도에 표류한다. 그런데 이 영화에는 현재 실존하는 미국의 택배회사 FedEx가 유난히 많이 등장한다.
그림1. 영화 'Cast Away'의 FedEx사이 영화를 본 사람은 주인공 톰 행크스 이외에도 FedEx의 로고와 무인도에서의 유일한 동반자인 배구공 윌슨(Willson)을 기억할 것이다. 특히, 무인도에 표류해서 주위에 아무 것도 없는 것을 알고서도 처음에는 고객의 화물에 절대로 손을 대지 않았던 그의 행동은 FedEx의 서비스 정신을 홍보하그림2. 영화 'Cast Away'의 Willson는 의도가 역력하다.
이것이 바로 최근 유행하는 영화 속의 광고 ‘PPL(Product Placement)’ 광고 기법이다. 광고의 홍수 속에서 식상해진 소비자들은 이제 웬만한 광고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기법은 기존의 영역인 방송과 신문을 넘어서 다양해질 수밖에 없다.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간접광고 이다.
주위에 지천으로 널려있어 마치 공기처럼 매일 호흡하고 살아가지만 실제 광고는 매우 복잡한 매커니즘을 지닌 시스템이며, 동시에 그것으로부터 아무도 자유스러울 수 없는 거대 권력이기도 하다. 인간이 오늘날처럼 이미지가 집중된 시대에 살았던 때는 일찍이 없었고, 홍수를 이루는 대부분은 광고와 관련을 맺고 있다.
간접광고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영화나 드라마에 인상적인 장면과 함께 받아들여져 사람들의 뇌리에 오래 남게 된다. 간접광고는 여러 분야에 걸쳐 존재하고 있고 우리는 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이에 우리 조는 PPL 광고의 등장 배경과 발전 과정, PPL 광고의 경향, 그 효과와 한계 등을 사례를 통해 간접광고에 대해 알아보고 함께 고민해 본다.

1) PPL의 정의
PPL은 영화를 제작할 때 사용할 소품을 영화의 장면에 맞추어 적절한 장소에 배치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영화 산업이 성장하고 영화 속에 배치되었던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이 반응을 나타내고 해당 제품의 매출이 상승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PPL을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PPL을 학문적으로 정의하려는 시도 역시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Steortz는 PPL을 영화·TV 쇼·뮤직비디오 등에 제품의 브랜드명이나 포장·로고·트레이드마크 등이 포함된 것이라 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PPL의 기초 자료로서 상당히 유용한 자료네요.
  • tach***
    (2007.10.02 16:21: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매우만족합니다
  • dongpar***
    (2006.10.22 00:41:42)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영상매체 속의 간접광고(PPL)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영상매체 속의 간접광고(PPL)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분석매스컴연구방법론 2조목차 1. 들어가며2. 기존연구와 이론적 배경2-1. 선행연구2-2. 이론적 배경3. 본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3-1. 연구문제 3-2. 연구가설 및 변인3-3. 조작적 정의 4. 연구방법4-1. 분석 대상4-2. 분석 유목4-3. 조사 절차5. 연구결과6. 연구결과 정리 및 한계점1. 들어가며최근 지상파 방송사 드라마 제작진이 간접광고(PPL)를 빌미로

  • 힐리스(Heelys) 마케팅전략 분석
  • PPL(Product in Placement)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정교해지면서 영화, 드라마 등에 자사의 특정 제품을 등장시켜 홍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에는 지금 ‘스파이 키드 2’라는 어린이용 영화에 어린이 주인공들이 힐리스를 착용하고 악당을 물리치는 영화가 개봉하였다. 그밖에 초, 중생이 타겟일 경우 그들이 즐겨보는 드라마, 시트콤, 영화에 간접 광고를 통하여 힐리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여기에 추

  • [ppl광고] 드라마`황태자의 첫사랑`속에 나타난 간접광고사례연구
  • 간접광고도 점점 늘고 있어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동시에 논란거리가 되고 있기도 하다. 과연 간접광고를 규제해야만 하는 것인가 아니면 시장원리에 맡겨야 하는 것인가. 과연 어느 쪽이 진정으로 소비자인 시청자를 위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방송위원회에서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등을 통해 지나친 간접광고는 규제하고 있는 실정이다.2. 간접광고의 개념 및 사례PPL은 영화를 제작할 때 사용할 소품을

  • [간접광고] 대중문화에서 PPL
  • 간접광고들의 수위가 최근 많이 지나치다고 여겨져 간접광고의 개념과 실태, 장점과 단점을 조사했다.2) PPL 광고의 정의 PPL(Product Placement)이란 특정한 상품을 영화 속의 소도구로 이용해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리는 것을 말한다. 즉, PPL이란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말한다. 좀 더 큰 의미로 보면 브랜드 이름이 보이는 상품뿐만 아니라, 협찬업체의 이미지나 명칭, 특정 장소 등을 노출시켜 무의식중에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 [매스컴 연구방법론] PPL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의 매력성과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에 갖는 태도와 구매의사의 상관관계
  • 광고의 전성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한다. 역설적이게도 광고의 영역이 대폭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컨버전스 2.0과 비즈니스, 김성철)확장된 광고의 영역 중에 하나는 PPL(Product in Placement, 제품배치)이다. PPL이란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나 드라마의 콘텐츠에 특정 제품이나 드라마를 삽입하는 형태로, 영상매체 속에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주는 간접광고 기법이다. PPL은 최근 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