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 정체감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적용
◈ 프로그램의 소개
Ⅰ. 프로그램의 목적
Ⅱ. 프로그램 개요
Ⅲ. 기대효과
Ⅳ. 프로그램 진행 시 유의사항
Ⅴ.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 프로그램 주요 도구
◈ 프로그램 보조 도구
1. 음향효과
2. 조명효과
Ⅵ. 프로그램의 평가
가. 타당성(적합성)
나. 신뢰성(일반화 가능성)
다. 시간상의 제약
Ⅶ. 마치며
Ⅷ. 참고도서
- 본문내용
-
대부분의 문명사회에서 청년기는 성인기로 도약하는 과도기이다. 이런 상황에 속한 청년기는 주변인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혼란의 상태여서 많은 방황에 노출될 수 있다. 청년기는 가치관이나 역할 등을 재정립해야하고 자신이 삶의 주체임을 인식하며 정체감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체감의 혼란이 올 수 있고 인생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가지기 힘들며 다음 발달 과업의 달성을 해결하지 못해 인생의 방관자로 살아갈 우려가 있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우리 8조는 정체감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프로그램의 이론적인 적용
프로그램 세부내용의 구성은 Lewin과 Erikson의 이론을 토대로 설계하였다.
◇ Kurt Lewin의 변화모델(해빙-변화-재동결)
청소년의 올바른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레빈의 단계적 변화모델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해빙의 방법으로 ‘별칭 짓기’, 변화의 방법으로 ‘자아상 그리기’, 재동결의 방법으로 ‘비문쓰기’로 구성하여 단계적인 변화를 유도하였다.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11~21세까지를 정체감 대 역할혼란의 시기로 구분하고 성인후기를 자아통합 대 절망 단계로 구분했다. 청년기는 역동적인 정신과 변화무쌍한 신체의 통합적인 자기상을 정립할 필요를 느끼며, 성인후기는 자신의 인생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장밋빛 황혼기를 맞이할 수 있다. 우리의 프로그램들은 청년기 혼란을 방지하여 정체감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한 탐색활동과 노년기의 미래상을 살펴봄으로써 올바른 미래상을 설계하고 통합을 할 기회를 마련해 주려고 하였다.
◈ 프로그램의 소개
프로그램(명;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은 아래 나오는 표에서 유형 2에 속한다. 각 조별 진행자들은 많은 역량이 필요하지 않고 정해진 틀에 따라 집단구성원(이하 참여자)들과 같은 위치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간다. 각 조별 지도자들은 프로그램의 진행시 프로그램의 소개와 유의점만을 간단히 소개하는 정도에 그치고 나머지는 참여자들과 같이 상호작용하며 진행자도 참여자로서 참가한다.
- 참고문헌
-
○청소년 프로그램의 실제론 / 정하성 공저 / 학문사 / 2003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 인간과 복지 / 1997 ○청소년 심성수련활동 프로그램집 / 서울특별시 교육청 / 1998
○국내·외 비행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자료집 / 유성경 / 한국청소년상담원 / 1999
○신바람 레크레이션-즐거운 세상,신선한 웃음,원만한관계를 위한 / 김상룡 / 엘맨 / 1997
○사이코드라마 : 이론과 실제 / 최헌진 / 학지사 / 2003
○놀이 커뮤니케이션 / 강열우 / 신지서원 /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장애인을 위한 우정과 데이트기술프로그램
- 성인학습 및 상담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요인,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상호보완적 짝짓기,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장애아동,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전략, 제고 방안
- 인간성장과 발달에 있어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장시기별 전반적 발달 특징 및 각 발달시기별 적절한 사회복지실천방안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1) 제시된 13가지 면담 기초기술에 대해 서술하세요 (의사소통기술,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질문 기술, 라포형성과 관계형성 기술, 공감 기술, 경청 기술, 명료화 기술, 요약 기술, 침묵활용, 바꿔말하기 기술, 초점유지 기술, 표현촉진 기술, 계약 기술) 2) 면담기초기술 중 6가지를 선택하고 각각의 예시를 들으세요 3) 라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 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아동건강교육,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식품구성자전거를 알아보기 위한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