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온라인 상의 대인관계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 방법

Ⅲ. 통계 분석

Ⅳ. 결과 및 논의

Ⅴ. 한계점

Ⅵ. 참고 문헌


부록 설 문 지

본문내용
현대사회가 정보화되고 인터넷의 보급의 확산으로 인해 사람들 간의 만남이 이전과 비교했을때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만나게 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중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정보를 나타내고 서로간의 정보를 공유하기위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중에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커뮤니티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이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개인 홈페이지로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담을 사진, 여러 그림이나 파일을 간단히 올릴 수 있다. 또한 일촌맺기란 기능이 있어 싸이월드를 이용하면서 자신과 일촌인 사람들의 홈페이지를 URL을 통하지 않고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사람찾기 기능을 통해 싸이월드 홈페이지를 가입해있는 사람중 자신이 찾고자 하는 사람의 이름과 생년월일 또는 이메일만을 가지고 쉽게 연락이 끊겼던 지인들을 찾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능들로 하여금 사람들은 싸이월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도토리라는 사이버머니를 통하여 홈페이지를 꾸미고 방문자 수를 늘리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한겨례) 박종찬 기자 pjc@news.hani.co.kr
-( 연합뉴스) 2000-05-11 <美설문조사>
-인터넷세계의 인간심리와 행동 (황상민 김영사 2000년 12월)
-사이버공간의 규제와 표현의 자유 (황승흠. 황성기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년 01월)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박창호, 정림사 2001년 09월)
-사이버 공간의 심리 (황상민.한규석 공편 박영사 1999년 09월 등등)
-한국의 가상공동체 (곽대윤 외, 레포트 2003)
-사이버공간에서의 자기표현에 관한연구 : 20대 싸이월드 사용자를 중심으로 (오원웅, 200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관계가 온라인의 그것에 일방적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매체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즉, 인터넷에는 익명성을 지닌 개인들의 만남의 구심점이 되는 다양한 매개가 존재하며, 그 중 유독 한국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이 바로 싸이월드인 것이다. 1.1 싸이월드란?싸이월드는 몇 년 전부터 한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유행하여 온라인 친목 도모의 일반적 공간이 된 사이트이다. 사이트의 이용은 각 회원이 미니홈피라고

  •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
  •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관계가. 우리 생활에서의 온라인 커뮤니티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다. 설문지 통계 조사라. 설문지 결과해석Ⅲ. 결론1.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의 진단과 향후 방향2.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의 수용과 향유부록설 문 지Ⅰ. 서 론1. 조사목적 및 연구배경현대사회가 갈수록 빠르게 흘러가는 것과 인터넷의 보급, 확산이 맞물리면서 사람들 간의 만남이 직접적 만남보다는 온라인상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

  • [매스컴] 싸이월드 분석
  • 싸이월드는 1999년에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 입니다.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를 적용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간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 나

  • [인터넷비즈니스] 싸이월드 분석
  • 싸이월드(www.cyworld.com)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나의 기분과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미니룸 등 아는 사람끼리 더욱 친해지는

  • [대중문화] 싸이월드의 정체성과 넷상의 관음주의
  • 싸이월드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던 이유로 많은 이들이 인맥 중심의 공동체 형성과 그를 기능화한 ‘일촌’이라는 시스템, 미니홈피 관리의 용이성, 자기 자신의 표현 수단인 디카나 폰 카메라의 기술적인 진보들을 손꼽고 있다. 우리는 이처럼 많은 이들의 일상 속에 ‘상상의 공간’ 그 이상의 의미로 오프라인에 침투하고 있는 싸이월드 텍스트 연구를 통해 싸이월드의 정체성을 알아보고, 기존 연구에서 그 정체성의 기저의 주축으로 언급되어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