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대형교양강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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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대형교양강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2.1. 제반 시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2.1.1. 설문조사 1
2.1.2. 제반 시설의 문제점 2
2.1.3. 제반 시설의 문제 해결책 3
2.2. 대형교양강좌에서 강의기술(교수법)의 실태와 해결책 4
2.2.1. 교수법의 범위 설정 4
2.2.2. 대형교양강좌에서 교수법의 중요성 4
2.2.3. 대형교양강좌에서 강의기술의 실패 4
2.2.4. 대형교양강좌에서 강의기술의 문제점 해결방안 6
2.2.5. 대형교양강좌의 교수법 고찰 7
2.3. 시험/성적 평가의 실태와 해결 방안 8
2.3.1. 실태 8
2.3.1.1. 설문조서와 그 결과 8
2.3.1.2. 부정행위 사례 8
2.3.2. 해결방안 9
2.3.2.1. 부정행위자 처벌에 관한 학칙 제정 9
2.3.2.2. 엄격한 처벌 규정 10
2.3.2.3. 시험 감독법 개발 10
3. 결론 11

참고문헌 목록 12


본문내용
2.1.2. 제반 시설의 문제점

① 강의실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대형 강의에 사용하고 있는 강의실은 새롭게 건축된 멀티미디어 동에만 국한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인문대학 과 사범대학 등의 여러 예전에 건축되어진 건물에서 많은 대형 강의 들이 진행되고 있다. 새롭게 지어진 멀티미디어 동이라고 해서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오래된 강의실이다. 박재현(서울대 전기공4) 씨는 예전에 매스컴과 현대사회를 수강하기 위해 강의실을 처음 찾았지만 지각으로 인해 뒷자리에 앉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뒷자리에 앉은 박씨는 교수님의 목소리는 물론이고 교수님의 판서 또한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전체가 같은 높이인 예전 강의실의 경우 최근에 지어진 멀티미디어동과는 달리 뒷자리에 앉은 학생은 수업에 집중할 수 없으며 내용조차 습득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뿐만 아니라 예전 강의실 경우 여러 학생들의 낙서와 무분별한 쓰레기 투척으로 쾌적한 상황에서 수업을 들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 밖에도 잦은 냉방기구의 고장과 구식 난방 시스템의 소음 및 강의 환경의 문제 또한 집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다.

② 책상 , 의자

서울대내에는 굉장히 다양한 책상과 의자로 구성되어 있다. 그 대표적인 악질 유형을 꼽자면 책상과 의자가 하나로 연결되어 움직일 때 마다 연신 끼르륵 소리를 내는 졸음 방지 책상 , 또 다른 악질 책상으로는 책상 크기가 초등학생 덩치에 맞게 제작되어 엉덩이 반쪽도 걸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나무 책상이 있다. 이 모든 책상 의자 시스템이 과거에 제작되고 기준 되어져 현재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체형과는 거리가 멀다.
참고문헌
나승일,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05.
김은주, <<명강의 핵심전략: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37가지 전략>>, 연세대학교출판부, 2003.
장용진, <<프리젠테이션 모든 것>>, 서울: 청림출판, 2002.
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서울: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
이용숙 외, <<수업 방법>>, 서울: 음양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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