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후 중국 속 한국 가능한 변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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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20년 후의 동북아 경제, 왜 중국인가?



II. 20년 후 중국 속 한국, 가능한 변화들

1. 백화점산업 진출 가능성

2.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본 중국과 한국

3. 중국속의 한국 게임, 미래는 모바일

4. 실현 가능한 국가 항만 전략 모색




III. 종합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중국의 현 경제 체제는 사회주의 체제 내에 자본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중국 경제의 개혁, 개방과 미래예측은 세계적인 연구 과제이나 13억 인구의 혁명적 시장 경제도입은 이미 경제학자들의 경험 영역을 벗어나 있어 중국 경제의 청사진을 그려보는데 난점이 되고 있다. 준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시장경제체제, 또 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세계화의 물결을 받아들이는 가운데 난황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해보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중국과 한국간의 관계에 있어 발전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한국이 경제체제정비에 기여함으로써 공생관계를 이룰 수 있음을 들 수 있겠다. 그렇다면, ꡐ투자의 장ꡑ인 동시에 ꡐ경쟁관계ꡑ인 양면적 속성을 지닌 중국의 경제를 두고 볼 때 우리는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이를 살펴봄에 있어 우리의 논의는 전자를 대상으로 삼기로 한다. 이는 중국의 도시경영시스템이 여전히 외자유치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발전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는 있으나 ꡐ지속 가능한 발전ꡑ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 한다. 앞서 말한 바 20년 후 대 중국 경제의 거시적인 접근에는 한계가 명백할 것이며, 발전방향을 잡는데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다. 따라서 논의는 현 중국의 경제 현황을 관찰해 얻어진 자료와 발전적 공생관계를 이룰 수 있는 분야를 핵심적으로 살펴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참고문헌
『중국의 시장과 기업』 정구현, 엄구호 편; 나남출판. 2000
『중국을 경영하라』 조나단 외첼 지음, 황지현 옮김; 더난출판. 2005
『중국의 경제 발전과 21세기 발전 전략』 조준현; 부산대학교출판부. 2003
『중국마케팅 전략 북경 현대자동차 사례』한국마케팅연구원
『국민일보』2005/12/4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한국산이 51.4% 차지』이택수, 디지털타임스
『중국으로, 중국으로 모바일 게임업계 inews24』서정근, 2005/5/25
『한국게임, 중국 시장 내주나』연합뉴스. 2005/7/22
『중국의 IT산업 주요 IT 상장 기업』홍인기; 박영사.
『‘동북아 중심 항만’전략 바꿔야 한다』전준수 서강대 경영대학장; 중앙일보. 2005/12/1
『새로운 중국과 한국 - 한․중 관계의 역동성을 위하여』이원종; 나남출판.
『21C 한국무역의 비전과 신무역전략』무역홍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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