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컴을 통해 알아보는 `영웅 만들기` -스포츠스타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이론적 배경
2. 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Ⅱ본론
1.‘영웅 만들기’사례분석
1) 축구계의 음모론
2) 스포츠와 민족주의의 모호한 경계
3) 상업주의의 산물

2.‘박주영’사례분석
1) 박주영 신드롬
2) 신문
3) TV
4) 인터넷 언론

Ⅲ결론

본문내용
최근 미디어의 종류가 늘어나고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이 기존에 열광 했던 한 분야인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있다. 대중들이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짐에 따라서 스포츠 스타들이 생겨나는 빈도수가 증가 하고 매스컴에 의해 스포츠 스타들이 포장되어 대중에게 보여 지고 있다. 최근의 축구스타 박주영이 대표적인 예이다. 축구스타 박주영은 최근의 청소년 대표에서의 활약과 성인 국가 대표로서의 활약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에 따라 매스컴은 일제히 ‘박주영 영웅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박주영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를 찍어 방영하기도 하고 상품 CF는 물론 국가 홍보 CF에서도 그를 주인공을 내세웠다. 신문에서는 박주영에 대한 기사를 할애하는 페이지가 증가하고 사설에서 박주영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박주영이라는 인물에 대해 제대로 된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언론보도의 근본 속성 및 원칙은 객관성, 균형성, 중립성이다. 사건의 ‘사실성’에 입각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보도, 사건이 지니는 의미나 해석에서, 또는 비중에서 특정한 쪽에 비중을 두지 않고 취급하는 보도, 기자 자신의 사견이나 편견 없이 중립적 입장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보도의 형태를 유심히 살펴보면 특정 팀의 연승기록이나 특정 선수의 활약상을 주요한 테마로 하여 뉴스의 균형성과 중립성을 해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 스포츠 뉴스의 시청자들은 다양한 팀과 다양한 선수들의 소식을 원함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관심에만 집중하는 편중보도를 행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yw091***
    (2009.12.27 00:50:13)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의 출판문화(신문,문학,만화), 스포츠, 오락
  • 스포츠 장면도 몇 번이든 즐길 수 있으며 음성으로 기사를 들을 수도 있다. 또한 기사나 지면을 인쇄하여 손에 들고 읽을 수 있으며 외부에서도 이동 중에 휴대폰 단말기로 최신정보를 불러올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전자신문의 시대가 실현되더라도 현재의 신문사는 존재할 것이다. 문제는 종이 신문이 얼마나 침식되느냐와, 광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6) 신문 빅뱅일본 신문은 특수지정제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같은 가격을 유지하고

  • 신문기사문법오류,맞춤법오류사례,띄어쓰기오류사례,맞춤법,신문에서나타난한글문법오류사례
  • 스포츠 18면> 11 ¶직적접으로 콜금리를 올릴 것을 주문해왔다. → 직접적으로 콜금리를 올릴 것을 주문해왔다.11 ¶차세대 선발감으로 키어온 김선우(23)를 → 차세대 선발감으로 키워온 김선우(23)를11 ¶촉각을 곧두세우고 있다. →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11 ¶퀼컴스다디움 → 퀼컴스타디움11 ¶테크티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서버를 운용하는 데에는 비용과 기술의 문제가 개입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개개인은 전화선이나 인터넷 전용선을 통해 각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또 다른 여러 서버를 거쳐서 전자우편을 주고받는 등의 방식으로 통신 활동을 한다. 결과적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자취와 활동 내용을 각 서버를 통해 남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 서버에 남게 되는 개인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스포츠 스타처럼 대접 받는 사회가 올지도 모르는 일이다.(게임대회의 활성화위에서도 언급한 각종 게임대회가 자주 벌어지고 있다.이는 대부분이 STAR CRAFT대회로 사실 전에는 PGL(PRO GAMER LEAGUE)이나 KPGL과 같이 대형 주관사를 가진 큰 게임대회만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PC방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남에 따라 그 업주들이 홍보를 위해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지역대회 성격의 게임대회를 많이 개최하고 있다. 이처럼 PC방의 영향으로 게임

  • [대중문화] 리얼리티프로그램과 미드(미국드라마)
  • 만들기를 꿈꾸는 드라마 제작사들과 방송사에서 충무로 감독들을 향한 러브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현재 장르성 강한 미드들의 인기 때문에 실제로 장르에 강한 의 최동훈 감독, 의 류승완 감독 등의 영입을 고려해 몇 차례 방송 연출 제의를 건네기도 했다.할리우드에서 영화와 드라마 간의 인력 교환이 빈번하듯 우리 시장도 그렇게 긴밀한 커넥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3) 미드, 또 다른 관람 문화또한 미드가 미치는 또 하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