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컴을 통해 알아보는 `영웅 만들기` -스포츠스타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이론적 배경
2. 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Ⅱ본론
1.‘영웅 만들기’사례분석
1) 축구계의 음모론
2) 스포츠와 민족주의의 모호한 경계
3) 상업주의의 산물
2.‘박주영’사례분석
1) 박주영 신드롬
2) 신문
3) TV
4) 인터넷 언론
Ⅲ결론
- 본문내용
-
최근 미디어의 종류가 늘어나고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이 기존에 열광 했던 한 분야인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있다. 대중들이 스포츠에 대한 접근성이 커짐에 따라서 스포츠 스타들이 생겨나는 빈도수가 증가 하고 매스컴에 의해 스포츠 스타들이 포장되어 대중에게 보여 지고 있다. 최근의 축구스타 박주영이 대표적인 예이다. 축구스타 박주영은 최근의 청소년 대표에서의 활약과 성인 국가 대표로서의 활약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에 따라 매스컴은 일제히 ‘박주영 영웅 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박주영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를 찍어 방영하기도 하고 상품 CF는 물론 국가 홍보 CF에서도 그를 주인공을 내세웠다. 신문에서는 박주영에 대한 기사를 할애하는 페이지가 증가하고 사설에서 박주영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과연 박주영이라는 인물에 대해 제대로 된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언론보도의 근본 속성 및 원칙은 객관성, 균형성, 중립성이다. 사건의 ‘사실성’에 입각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보도, 사건이 지니는 의미나 해석에서, 또는 비중에서 특정한 쪽에 비중을 두지 않고 취급하는 보도, 기자 자신의 사견이나 편견 없이 중립적 입장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스포츠 보도의 형태를 유심히 살펴보면 특정 팀의 연승기록이나 특정 선수의 활약상을 주요한 테마로 하여 뉴스의 균형성과 중립성을 해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고 있다. 스포츠 뉴스의 시청자들은 다양한 팀과 다양한 선수들의 소식을 원함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관심에만 집중하는 편중보도를 행하고 있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yw091***
(2009.12.27 00:5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