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클럽] 우리나라 가수 팬클럽문화 변화양상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 2
2) 이론적 배경 ------------------------- 2
3) 연구방법 ------------------------- 3
4) 예상되는 결과 ------------------------- 3

2. 본론
1) 팬클럽의 조직화 ------------------------- 4
2) 팬클럽의 적극화 ------------------------- 4
3) 팬클럽의 권력화 ------------------------- 7
4) 팬클럽의 다원화 ------------------------- 9

3. 결론 ------------------------- 11

*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다양한 문화상품의 범람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현재 대중문화는 그 전성기를 맞았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한 대중문화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팬클럽 문화 역시 대중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되어 왔다. 주로 청소년들에 의해서 주도되어온 팬클럽 문화가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쳐 왔음은 극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의 이러한 팬클럽이 어떻게 발생되었고 발전되어 왔으며, 사회전반에 어떠한 방식으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이를 통해서 팬클럽문화가 가지고 있는 의의를 자세히 알아보고, 팬클럽문화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이는 바람직한 대중문화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 될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 팬(fan)의 유래
팬이란 '열성적인 지지자'를 뜻한다. fan은 그 의미가 '신전'을 뜻하는 라틴어 fanum(파눔)에서 시작되었다. 원래 신전이란 신탁을 얻기위하여 세워진 것이었다. 처음에 신탁은 제우스를 상징하는 떡갈나무의 잎사귀가 바람에 흔들리는 소리를 해석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나 점차 신들린 사람의 입을 통하여 듣는 형태로 변하였다. 그래서 신들린듯 열광하는 사람을 fanatic이라 하고, 이 단어가 줄어서 fan이 되었다.
참고문헌
고석환, “영어단어 거저먹기”, 대학사, 2003..
굿데이, 2003년 8월 14일자, “문희준 팬연합 3집앨범 버스광고”.
김정은, “가수매니지먼트에 관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0.
박은경, “god, 스타덤과 팬덤”, 한울 출판사.
스포츠투데이, 2000년 6월 11일자, “베이비복스, HOT 팬들에 오물세례”.
전종희, "연예인 팬클럽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의 정서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조선일보, 2005년 11월 12일자, “10대에서 20~40대로 가요 팬들 세대 대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그렇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먼저 각 나라의 아이돌 문화에 대해 알아본 후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부정적 영향으로 나누어서 설명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사례를 다루어 아이돌 문화에 대해서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해 볼 것이다.본 론1. 국가 별 아이돌 문화 및 청소년들이 열광하는 이유□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 아이돌 문화가 발달했는가?○ 한국에서의 아이돌 문화의 성공요인 :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글로벌 경쟁을 하는 한국 기업들

  • [대중문화] 영상매체와 팬클럽
  •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팬클럽은 언제, 어디서 생겨나게 된 것일까?2. 우리나라 팬클럽의 역사 사실, 우리나라 팬클럽 문화가 정확히 언제, 어디서 생겨났는지를 말하기는 어렵다. 막연하게 좋아하는 스타의 방송 녹화 현장이나 공연장에서 열렬하게 그들을 응원하는 몇몇 사람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그들의 존재가 점차 부각되기 시작했을 거라는 짐작은 가능하다. 굳이 따져보자면, 이는 1970년대 남진․나훈아 시절 공연장에서 자신이 좋아하던 가수

  • [스타시스템]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
  • 변화 시킨다.스타 시스템은 대중 문화를 비판하는 근거이자 증거가 된다. 그러나 이것은 각 행위 주체들의 합리적인 행위에서 나온 합리적인 제도이다. 우리는 여기서 스타 시스템이 나타나는 이유와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나아가서 스타 시스템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 [대중문화] 스타크래프트의 지속적 인기요인과 그 영향분석
  • 우리나라의 시대적 상황과 부합 4.2.3. 현대인의 감성에 크게 어필4.2.4. 우리나라 국민의 정서와 문화적 배경에 부합4.2.4.1. 빠른 게임 진행4.2.4.2. 대중심리 효과4.2.4.3. 경쟁심리 효과5. 우리나라 스타크래프트 열풍의 사회적 영향과 그를 뒷받침하는 상호작용 적 요소 5.1 전국적인 PC방 보급5.2 프로게이머의 등장 및 방송중계5.3 게임 관련 사업의 활성화6. 스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요소6.1 개인적 요소6.1.1. 대리 만족을 통해 얻는 새 정체과 쾌감6.1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문화의 틀을 이해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따라서 스타 매니지먼트에 대한 논의는 스타의 경제적 가치와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생산방식이 가진 의미를 알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스타 이데올로기를 연구하거나 기호학적으로 가수를 분석했던 기존의 논의들도 그 나름의 의의를 갖고 있지만, 가수가 만들어지고 관리되는 구조의 의미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