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성공사례] CNN 특징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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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변화하는 방송의 환경적 상황

Ⅱ. CNN 탄생

1. 핵심개념
2. 설립환경

Ⅲ. CNN 특징과 전략

1. CNN의 직원
2. CNN의 전략

Ⅳ. CNN의 능력, 장점과 약점

1. 능력 - “돌발 뉴스”
2. 장점 - “재활용”
3. 단점
4. CNN 브랜드

Ⅴ. 성과 & 경쟁

Ⅵ. 미디어 업체의 영역확대와 인수합병 : CNN, TBS, Time Warner, AOL

1. Time Warner의 TBS 매수합병
2. AOL의 Time Warner 인수합병
3. 미국의 WB와 Turner Cable 합병 발표
4. AOL- Time Warner, 중국 하이룬 그룹과 제휴 체결

Ⅶ. CNN의 어제와 오늘

Ⅷ. 마치면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변화하는 방송의 환경적 상황

새 천년을 맞이하면서 세계의 방송 산업은 미증유의 변화를 겪고 있다. 정보의 디지털화에서부터 글로벌 전자네트워크의 구성까지, 정보처리 능력과 대역너비의 극적인 증가에서 인터넷의 출현까지, 서로 긴밀하게 짜인 여러 변화로 말미암아 세계의 미디어 산업은 변화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미디어 세계에서 진행중인 여러 가지 발전의 영향력은 실로 광범위해서 방송과 관련 산업들 모두 지금의 모습으로 남아 있을 수 없게 될 것이다. 텔레비전 방송은 그 시작이래 특이한 자금 조달 부문과 특별한 규제장치를 동반한 전형적인 ‘공공재’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장 자유화, 새로운 전송 기술의 도입, 사회적 가치 기준의 변화 등 끊이지 않는 변동으로 인해 산업 구조 개편이 시작되었다. 그 뒤 기술의 발달이 이끄는 좀더 강한 충격, 이른바 ‘디지털 혁명’이 이어졌다.
이제 방송은 더 이상 공공재의 전형적인 본보기가 아니고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많은 방송 서비스와 상품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해야 한다. 방송 산업은 예기치 못한 혼란과 광범위한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앞으로 펼쳐질 방송 세계는 현재의 방송사가 성장해 온 것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환경 변화로 새로운 전략적 방향 설정이 불가피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뉴스 속의 뉴스 CNN - 행크 휘트모어, 흥부네박(1999)
☞ CNN세계최대뉴스왕국 그 성공비화 - 행크 휘트모어, 국제언론문화사(1991)
☞ BBC와 CNN - 루시 큉 쉔클만, 커뮤니케이션북스(2001)
☞ 사이버방송영상정보센터, 신문기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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