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학] 현재 음악방송의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 괄 - 서론
1. 음악방송의 개념 정의
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
3. 방송 현황(편성표)


Ⅱ. 시청률 중심 편성의 관점에서 본
음악방송의 문제점 및 비판 - 본론
1. 연령에 따른 차별 방송
2. 언더그라운드․인디밴드 성장의 저조화
3. 실력 위주(전문가의 평가, 음반판매량)가 아닌 PR비와 상품성에 의한 방송 캐스팅

Ⅲ. 음악방송이 나아가야 할 길 - 결론
1. 전문가의 의견 및 부연 설명(인터뷰 포함)
2.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음악방송의 개념적 정의

음악 방송을 기술적 정의나 제도적 정의로 규정을 하게 되면 앞으로 논의할 사항들에 개념적 혼란이 생기므로 우리 조는 음악 방송의 개념을 본 의미 그대로 ‘음악을 방송하는 전문 프로그램’으로 나름대로의 조작적 정의를 내렸다.

2. 음악방송의 시대별 흐름
- 들어가는 말 : 음악방송과 대중음악은 떼어놓고는 생각 할 수 없는 것이기에 여기서는 대중음악의 특성 및 성향에 근거하여 음악방송 다룬다.

(1). 60년대 음악방송
60년대 음악방송은 6.25 전쟁을 겪으면서 완숙한 체제로의 형태를 나타냈다. 그것은 수난기에서 돌출 되어온 히트곡들의 영향과 더불어 작곡가들의 창작 욕구를 더 한층 불러 일으켰다. 특히 전통적인 트로트와 신민요의 방송 외에 8군쇼에서 활약한 가수들의 방송무대진입이 활발히 나타났던 시기였다. 그 와중에 신중현은 록 장르를 선보이기도 했다.

(2) 70년대 음악방송
70년대 음악방송에는 포크, 중창 음악의 출현과 록과 트로트의 전성기가 있었다. 특히 이때는 새마을 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정부의 규제가 심하게 부각된 때이기도 했다.

(3) 80년대 음악방송
80년대 중반 이후는 발라드가 강세를 보이면서 기존의 트로트와 양분의 형태를 몰고 왔고 그룹의 활동도 두드러졌다. 트로트는 현숙의 ‘정말로’가 방송을 타면서 트로트의 댄스바람이 불기도 하는 등 다양한 장르가 한 시기에 어우러져 시대의 흐름에 민감한 유행을 양산해 냈다.
참고문헌
《문화예술지 2004년 9월호 - 한국 대중음악 문화와 산업의 위기 그리고 방송의 역할》, 김창남(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문화예술지 2005년 4월호 - 가요계의 PR비》, 임진모(가요평론가)

《지상파 방송 음악프로그램 모니터링 분석 결과 토론회》, 문화연대, (2003)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창공사. 임진모, (1996)

《알튀세르를 위한 강의》, 공감, 윤소영, (1996)

《Rock, Punk - 언더그라운드는 대안인가》, 김동수, (1996)

《대중음악사전》, 한나래, Roy Shuker, Key Concepts in Popular Music, 이정엽&장호연 역

《한겨레 21》, 제 125호, 96. 9. 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1. 한류의 정의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현상서론 : 한류란 무엇인가?1. 한류의 정의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 성인 미디어교육
  • 음악 평론가)6회2/24(월)인터넷의 이해김양은(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7회2/27(수)방송모니터 따라잡기한상희(경실련 방송모니터팀장)경실련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김현옥(경실련 미디어 교육팀장)2003 미디어 교육 지도자 교육 (경제정의실현연대)한국 언론재단 사이트 한국 언론 교육원 (교사 연수 프로그램)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 (깨미동)사이트4.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의 현재와 변화.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은 교사

  • [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 특징, 성장과정, 유통시스템과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결책, 제언 고찰
  •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 특징, 성장과정, 유통시스템과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결책, 제언 고찰Ⅰ. 서론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특징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1. 태동기2. 도입기3. 성장기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현황1. 세계음반시장 규모2. 국내음반시장 규모Ⅶ. 세계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동향 1. 수급현황 2. 기술개

  •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 현재까지 내사결과 방송국 PD들이 연예인 매니저로부터 받은 돈은 수백만-수천 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동아 1월 11일), “가요기획자 L씨는.방송-연예계 일각의 비리는 어차피 더 곪기 전에 그 뿌리를 도려내야 하는 악성종양이었다”(조선 1월 16일).언론의 추측성 보도는 기자나 언론사 스스로가 쓴 기사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사실을 확인하고 검증한 다음에 쓰는 기사에 비해 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